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발언대] 북한 '아리랑 축전'은 노예공연

김철웅/탈북 피아니스트

천안함 피격사건 이후 그 어느 때보다 남북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임에도 북한은 지난 8월 2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금년도 아리랑 축전이 평양 5.1경기장에서 개막됐다고 보도했다.

이 공연은 지난 2002년 이미 저 세상 사람인 김일성의 90회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되어 올해로 6회째를 맞았는데 오는 10월 15일까지 공연될 예정이라고 한다. 그동안 6만5000명 내외의 외국인들이 이 공연을 관람했고 이를 통해 북한은 연간 1000만달러 내외의 외화를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금년에는 '중.북 친선'을 강조하는 장면을 새롭게 추가하고 중국어 표기를 병행하는 등 최대 고객인 중국 관광객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인은 평양국립교향악단 시절의 경험과 탈북자들의 증언을 기초로 이 공연의 막 뒤에서 자행되고 있는 청소년과 아동들에 대한 인권유린 실태와 집단동원의 가혹성에 대하여 전 세계의 양심인들에게 알리고 싶어 이 글을 쓴다.



아리랑 공연을 위해 동원된 청소년과 어린이들은 통상 새벽 4시부터 다음날 아침 1시~ 2시까지 하루 20여 시간의 맹훈련을 하루도 빠짐없이 반복적으로 받는다. 사탕과 빵 한 조각으로 끼니를 때우고 저녁은 굶기가 예사이며 물로 배를 채우며 진행하는 일도 다반사다.

게다가 공연동작을 잘 하지 못한 아이들은 주먹이나 몽둥이로 구타당하기 일쑤이며 연습도중에 화장실도 못 가게 하여 소변을 참다가 방광염이나 배뇨장애에 걸리기도 한다.

또한 생리를 하거나 과체중인 여학생을 공연 중 남학생이 들어 올리는 동작이 곤란하다는 이유로 피임약을 강제로 복용시키거나 식사량을 제한하는 등 반인륜적 행위를 아무 거리낌 없이 자행하기도 한다.

평양 출신의 한 탈북자는 "아리랑 공연에 연습에 참가한 한 학생이 맹장이 파열됐지만 적절한 응급조치를 받지 못해 목숨을 잃은 적이 있다"며 "이와 관련하여 북한 당국이 취한 조치는 죽은 학생에게 '김일성 청년 영예상'을 준 것 뿐"이라고 개탄했다.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강제로 동원된 공연 참가자들에게 초기에는 일부에 한해 TV나 재봉틀 모포 등을 나누어 주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심각한 경제난으로 인해 '공연 참가증'이라는 종이 한 장만 달랑 나눠주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의 산케이 신문도 최근 북한이 작년 아리랑 공연에 동원된 주민들에게 출연료로 사탕 2봉지만을 지급했다고 북한 소식통을 인용하여 보도한 바 있다.

북한의 현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우리 탈북자들 입장에서는 북한 어린이들의 피와 땀으로 얼룩진 아리랑 공연에 80~300유로에 달하는 고액 입장료를 내고 관람하면서 김정일의 배를 채워주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다.

북한 당국은 돈벌이에 눈이 어두워 평양시민과 어린이들을 10여 년간이나 정당한 보상도 없이 아리랑 공연에 동원시키고 있으며 거기서 얻은 외화는 주민생활에 쓰이는 것이 아니라 전부 김정일 일가의 호화 사치행각이나 핵무기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를 개발하기 위한 자금으로 사용되고 있다.

북한 당국은 청소년의 인권을 짓밟으면서 독재자의 돈주머니를 불리게 하는 이런 파렴치한 공연을 지체 없이 그만두고 학생들을 학교로 돌려보내야 한다. 또한 세계의 모든 아버지 어머니들은 예술을 빙자해 행해지고 있는 북한의 '현대판 노예공연'을 보면서 박수를 보내기보다는 북한이 이를 즉각 중단하도록 촉구해 주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