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Dr.양과 함께하는 대입전략 어드바이스] 섵불리 선택한 사립학교서 대입준비에 절망

양민 원장/US EduCon

▶ 케이스

경민이는 강남의 한 중학교를 다니면서 요즈음 대세는 미국명문대 학위라면서 한국의 명문대학 몇군데를 들어가지 못할 바에는 미국유학을 가서 명문대 졸업장을 따야 앞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들었다. TV연예인도 미명문대학출신들이 있었고 영어가 불편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아졌고 학원에 가도 미명문대출신의 발음도 좋고 멋져 보이는 강사들이 있었다.

그러던 중에 한국에서 외고를 졸업하고 미국의 명문대학을 다니는 선배가 여름방학을 기해 서울에 와서 후배들에게 해 준 강연을 들으면서 유학을 결심한다. 선배의 미국대학 생활이 너무 멋지고 글로벌시대의 젊은이로서 해 볼 만한 일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강연중에 "미국고등학교로 유학을 가서 거기서 직접 대학지원하는 것이 어쩌면 쉬울 수도 있다"는 선배의 말에 마음이 꽂혔다.

이 후 경민이는 유학정보사이트를 훓으면서 방법을 찾아보기 시작했고 홈스테이를 통해 작은 사립학교로 유학할 길을 찾아내었다. 부모는 전연 생각지 못했던 경민이의 결정에 크게 당황하였으나 워낙이 경민이가 바르고 책임감이 강하고 그 동안 자신이 마음먹은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던 것을 믿고 승락을 하였다.



와서보니 학교가 규모도 작고 건물도 후져보이는 것이 마음에 썩 들지 않았고 대학진학을 그리 잘 시키는 것 같지도 않았지만 경민이를 보호해 줄 부부가 좋아서 부모는 마음을 놓고 돌아갈 수 있었다.

처음에 경민이는 영어적응도 하고 문화차이도 느껴보면서 재미있게 학교 생활을 하였다. 한국 학생들이 없어서 외로운 점도 있었지만 빨리 적응하여야 겠다는 목표감으로 견디면서 되든 안되든 외국친구들과 사귀기 위해서 애썼다.

옷에서 부터 학용품 걷는 모습등 전혀 다른 친구들 틈에 섞여서 점차로 그 들에게 인정받고 일상대화에 낄 수 있게 되었다. 워낙이 한국에서도 우등생이던 경민이는 미국에 온 후로는 더욱 열심히 공부를 파게 되었다. 적응이 되면서는 처음에 길었던 공부시간이 어느새 짧아졌고 점차로 학교공부가 쉬어졌다. 그렇게 적응파악이 되고 나니 학교가 공부를 너무 안시킨다는 느낌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채플 바이블 PE 기타 인성과목등이 발달되어있고 경쟁의식을 강조하지 않으며 우수대학이 원하는 College Prep 코스들은 미약하며 할 수 있는 활동도 적었다.

4년제 대학으로의 진학률도 낮아 경민이처럼 열심히 공부하고 꿈이 높은 학생이 다니기에는 적절하지 않았다. 9학년을 마치면서 비로소 대학진학률을 염두에 두고 좀 더 짜임새 있는 사립학교를 찾아 전학하게 되었다.

전학후 새학교의 좀 더 짜임새있는 시스템속에서 경민이는 여러가지 학교클럽활동과 스포츠를 시작하게 되었다. 학과목내의 경쟁은 좀 더 치열했지만 경민이는 여기서도 악착같이 공부하며 좋은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다.

10학년 중반이 되면서 경민이는 한학년 100여명 중 아이비리그와 Stanford등 명문대학에 오직 5명 정도만이 진학하는 것을 보면서 일등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한다. 그런데 자신의 학과목이 너무 약해 그 꿈을 이룰 수 있을 지 자신이 없었다.

영어대화나 수업이해도도 모두 훨씬 나아졌지만 아직도 단어가 약하고 전자사전에 많이 의존하는 자신이 과연 아이비리그에 합격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었다.

▶평가

경민이는 똘망똘망 똑똑하고 훌륭한 학생이었다. 자신이 원하여 시작한 미국유학길이었고 부모에게 많은 짐을 지웠으니 꼭 성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착한 학생이었다.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지속 될 부모의 희생에 보답하려면 자신은 꼭 아이비리그와 같은 명문대학진학을 이뤄야만 마음이 떳떳하다고 하였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자신은 최선을 다 할 생각이니 잘 가이드 해 달라며 자신은 꼭 하버드에 갈 것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자신의 목표를 깔끔하게 이야기하는 경민이도 그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고 있었다. 그의 각오대로 9 10학년의 학과목들은 모두 Honor과목없는 Regular Course들로서 전부 A를 기록하였다. 영어는 ESL과 English9 수학은 Alebra 1 Geometry 사회는 World History 과학은 Biology Chemistry 외국어는 없었다. 또한 이미 배정받은 11학년 과목중에는 AP과목이 하나도 없었다. SAT를 치러보니 총 1500점이 나오질 않았다. 학교에서는 Tennis와 Track & Field를 하였다.

▶결과

경민이는 11학년 여름에 SAT점수를 1900점까지 올리고 12학년 지원철이 되어서는 2300점을 돌파하하였다. 11학년 학교수업은 AP과목없이 세개의 Honor과목 뿐이었지만 5월에 치른 AP시험들은 AP Physics AP Chemistry AP Biology의 세개의 과학과목을 모두 5점을 기록하였다. 일반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밖에 볼 수 없는 이 업적의 달성을 위해 경민이는 근 8개월동안 강도 높은 개인교습을 하였다.

학과목의 부족을 단번에 매워줌과 동시에 대학측에 경민이의 능력과 의지를 뽐 낼 수 있는 중요한 업적이 되었다. 학교에서는 Student Council에서 Co-President를 하였고 Math Club Science Bowl등에 참여하였다.

SAT subject test에서도 과학 3과목과 Math에서 두개의 만점과 두개의 750점 대를 기록하였고 한국어 만점을 기록하였다. 12학년에는 여러개의 AP과목을 택할 수 있었다.

■이렇게 조언했습니다
전학 후 피나는 노력으로 명문대 합격


SAT점수가 너무 낮으니 11학년 여름방학에는 최종목표를 1900점 이상으로 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였다. 일단 1900점 이상으로 올릴 수 있으면 대입까지 남은 15개월 동안 2300까지 충분히 올릴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SAT준비에 전념하는 방학동안 다른 일은 할 수 없으니 시간을 쪼개 주말에는 주변에서 Volunteer할 것을 찾아 주 몇시간이라도 하도록 하였다.

11학년에 들어가서 택하는 과목들이 어떤 과목은 학교가 개설하지를 않아서 또 어떤 과목은 Prerequisite(전제과목) 때문에 AP과목을 택할 수 없지만 상대적으로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을 것이니 개인적으로 공부하여 SAT subject test들과 AP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지시하였다. 무리해보이는 계획이지만 본인의 능력이나 의지가 이 것을 가능케 할 수 있는 학생이라고 믿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