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알렉스 한의 재정계획] 생명보험 내용 확인의 중요성

알렉스 한/토마토 보험대표

자신이 가입한 생명보험이 어떤 종류인지도 모르고 꼬박꼬박 보험료만 내 온 한인들의 문의전화는 흔히 있는 일이다. "보험료를 20년만 내면 끝이라고 했는 데 보험회사에서 더 오래 내라고 편지를 받았다"거나 "10년이 지나면 오를 것이라던 현금밸류가 예상치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다"며 분개하는 이들도 있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아는 친척이나 친지 또는 지인들이 보험을 시작하면서 가입한 이들이다. 그야말로 '도와주는 차원'에서 가입하다 보니 보험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조차 듣지 않고 덜컥 사인부터 해놓은 결과다. 결과가 좋으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어디 마땅히 하소연할 때도 없다.

최근 기사에서 읽은 중국의 한 여론조사 보고서가 흥미롭다. 중국 사람과 인도 사람의 교제방식을 비교 분석한 것인데 중국인은 인도인에 비해 실리와 체면을 중시하는 반면 인도인은 비교적 정신과 신용을 중요시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실생활에서 보면 중국인은 만난 지 5분만에 호형호제하지만 이후 서로 관계를 지속하며 이를 사회적 재산으로 바꾸는 일이 드물다. 반면 인도인은 비록 처음 만나면 서로 이것저것 따지고 까다로운 듯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서로 신뢰가 쌓이고 사회생활에 이 관계가 유용하게 지속된다는 것이다.



보험 전문인의 입장에서 보면 한인들은 다분히 중국 사람들의 성향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생명보험 분야만을 살펴봐도 한국에서는 혈연과 학연 친분 관계가 보험 가입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꼼꼼히 따져보고 보험상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보험업에 종사하는 친척이나 학교 선후배의 권유가 있으면 내용도 잘 살펴보지 않고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는 미주 한인들도 마찬가지다. 한인들은 친인척이거나 안면이 있는 보험 에이전트의 권유로 보험에 가입하는 예가 압도적으로 많음을 알 수 있다. 혈연과 지연을 중요시하는 한국의 문화가 몸에 배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살면서 꼭 필요한 생명보험을 가급적이면 친분관계가 있는 에이전트를 통해 가입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는 자신이 어떤 보험에 가입했는 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또한 종사자들의 생존률이 낮은 업계의 특성상 경력이 짧은 친구나 친척을 통해 보험에 가입했다가 이들이 곧 일을 그만두는 바람에 담당 에이전트 없이 '버림받은' 상황에 처한 한인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생명보험은 중요한 계약이므로 플랜의 내용을 깊이있게 이해하고 있는 에이전트를 통해 가입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는 것도 분명한 지혜다. 자신이 가입한 생명보험의 내용조차 모른 채 오랜 세월동안 꼬박꼬박 보험료만 내다 큰 손해를 보는 한인들이 참으로 많다. '친구따라 강남간다'는 옛말이 있다. 하지만 자신은 물론이고 후대까지 염두에 두고 마련하는 생명보험은 친구따라 강남갈 일이 결코 아님을 명심하자.

▶(213)503-6565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