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알렉스 한의 재정계획] 건강과 생명보험

알렉스 한/토마토 보험대표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생명보험 가입도 필요성을 느꼈을 때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차원에서라도 보험 가입을 추진해보고 만일 보험료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그때가서 취소해도 아무런 부담이 없는 것이다.

타운에 거주하는 이민 10년차의 C씨(53)는 지난달 그동안 미뤄오던 생명보험 가입을 결심했다. 가족들을 생각하면 보험 하나쯤은 있어야겠다고 생각해왔지만 바쁜 생활 속에서 차일피일 미루다보니 몇년이 금방 지나간 것이다. 더 늦어지면 보험료만 높아질 것이므로 큰 맘먹고 신문을 뒤적여 보험전문가에게 연락해 신청서를 접수시키고 건강검사도 받았다. 검사담당자가 집으로 찾아와 간단하게 검사를 받으니 별로 귀찮은 일도 아닌데 괜히 미뤘다는 생각도 들었다.

검사를 받은 후 3주정도가 지나서 C씨는 보험회사로부터 생명보험 가입이 거절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당뇨가 심한 데다가 간수치도 너무 높게 나왔던 것이다. 근래들어 체중이 갑자기 줄어 스트레스 때문으로 생각했던 C씨는 자신이 당뇨라는 소식에 진작 보험가입을 서두르지 못한 것을 후회하고 있다.

생명보험 가입에 있어 보험료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사항은 현재의 건강상태다. 보험가입시 보험회사가 지정한 검사 담당자가 신청인의 집 또는 원하는 장소로 방문해 약 15분~20분에 걸쳐 간단한 검사를 실시하는 데 이 결과가 보험료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된다.



보험회사는 저마다 자체적인 검사 기준표에 따라 건강등급을 정해놓고 있다. 우선은 크게 비흡연자와 흡연자로 구분하고 각 카테고리 별로 4~5개의 건강등급으로 분류한다.

흡연자의 경우는 대부분 비흡연자에 비해 보험료가 3배 가까이 높아진다. 비흡연자라고 해도 건강에 이상이 없는 1등급과 4 등급 정도의 보험료는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생명보험의 건강검사는 사실상 병원에서 받는 정기검진과 별 차이가 없다. 혈압측정 혈액검사 소변검사 심전도 검사 등으로 이뤄지는 검사과정은 보통사람이 병원에서 수백달러씩 지불하고 받는 검사와 다를 바 없지만 검사비용을 보험회사에서 부담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다. 만일 모든 심사과정이 끝나고 보험가입 신청자가 보험가입을 취소한다고 해도 검사비용에 대한 지불의무는 없다.

따라서 일단 자신의 정확한 보험료를 알아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시말해 보험료는 건강검사를 받아봐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므로 대략적인 플랜을 선정한 후 검사를 받아보고 만일 보험료가 만족스럽게 나오면 그때가서 최종적인 결정을 해도 무방하다는 얘기다. 보험전문가가 알려주는 보험료는 대부분 1등급 또는 2등급의 보험료일 뿐이므로 반드시 그 액수가 변동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문의:(213)503-6565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