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그라운드 제로 방문한 오바마 '침묵의 추모', "미국 단합심 기억…어떤 말도 필요없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5일 9.11 테러 현장인 뉴욕 맨해튼의 '그라운드 제로'를 방문해 헌화했다.

2001년 9월 11일 미국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세계무역센터 쌍둥이 건물에 항공기 테러를 지시해 근 3000명의 목숨을 앗아갔던 알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이 파키스탄 은신처에서 사살된지 나흘만이다.

붉은색 흰색 푸른색 꽃들로 꾸며진 한다발의 꽃을 헌화한 뒤 두 손을 앞으로 모으고 고개를 숙인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오바마의 '침묵의 추모'에 대해 "테러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위기의 순간에 가장 먼저 현장으로 달려가 자신들의 목숨을 바쳐 생명을 구해냈던 경찰관과 소방대원 등 인명구조대원들을 추모하고 끔찍한 공격을 받은 상황에서 하나가 됐던 미국의 단합심을 기억하는 자리에서 어떤 말도 필요치 않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정치적 이익을 위해 희생자 가족들을 이용하는 것 처럼 보이는 모양새를 피하기 위한 백악관의 결정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헌화에 앞서 오바마 대통령은 9.11 테러때 15명이 숨진 미드타운의 엔진 54 소방서를 방문해 소방관들과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그는 "이 곳은 10년전 그 끔찍했던 날에 비범한 희생을 보여준 상징적 장소"라면서 "진심으로 여러분의 희생에 감사를 표시한다"고 말했다. 그는 빈 라덴의 사살에 대해 "`우리가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면 그것은 빈 말이 아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파키스탄 빈 라덴의 은거지를 습격한 미군 장병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의 희생 때문이었다"며 "그들은 목숨을 앗긴 여러분의 형제들의 이름으로 그 작전을 수행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9.11 테러 당시 뉴욕시장을 지낸 루돌프 줄리아니와 함께 맨해튼 제1경찰서를 방문한 자리에서 "우리는 수많은 목숨을 앗아간 그 비극을 결코 잊은 적이 없으며 뉴욕경찰과 긴급구조대원 소방대원들이 보여준 용기를 결코 잊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빈 라덴 사살과 관련해서도 "우리는 우리가 하겠다고 말했던 것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찰스 슈머 상원의원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 시장 줄리아니 전 시장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 등 이 지역의 거물급 정치인들이 대거 참석했다. 그러나 재임시 9.11 테러를 겪은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은 초청을 받았지만 불참했다.

그는 대변인을 통해 "전직 대통령으로서 스포트 라이트를 받는 행사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9.11 발생 수일 후 붕괴된 빌딩 잔해 속에서 소방관들이 사용하던 확성기를 통해 연설하기도 했으며 그의 재임 내내 이 곳은 상징적 장소로 통했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