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자의 눈] "우리 아이가 동성애자면 어쩌죠"

황준민/사회부 기자

최근 들어 10대 자녀의 동성애 문제로 사회기관에 상담을 요청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한인 커뮤니티 내 여러 소셜 서비스 센터 관계자들에 따르면 자녀가 동성애자인 것 같다는 문의가 종종 접수되고 있다고 한다.

수년 전만 해도 자녀의 동성애 문제로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상담 건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주 상담 내용은 자녀가 이성 친구가 거의 없고 동성 친구들과 훨씬 더 가깝게 지내고 있으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이트에 동성 연예인의 알몸 사진들을 올린다는 것 등이다.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동성 친구와 성적인 내용이 담긴 메시지를 주고 받거나 관련 동영상을 올리는 행위도 포함된다.

상담자들은 "한인 부모들의 경우 사회적.문화적 이유로 자녀가 동성애자라 해도 상담 자체를 꺼려 왔지만 30~40대 젊은 부모들은 이를 감추려 하기보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고 말한다.

신세대 부모들은 과거와는 달리 자녀가 '동성애'라는 사실을 '병'으로 간주하지 않고 이를 알리면서 적절한 대책을 세우려고 한다는 것이다.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묵인과 관용도 커졌기 때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동성애에 관한 이슈는 '동성결혼합법화' 이슈로 다양한 찬반의견을 쏟아내고 있다. 인권의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시각과 전통과 종교적인 문제로 고려돼야 한다는 시각이 서로 부딪치고 있다.

하지만 자신의 성 정체성에 100% 확신을 갖지 못할 수도 있는 10대 청소년들에게는 인권적인 시각보다는 무엇이 가장 자연스러운 것인가에 대한 교육이 우선시 돼야 한다고 본다.

요즘 들어 미국 내 각주의 동성결혼법 통과와 각종 매체에서 쏟아내는 동성애와 관련한 정보는 성적 정체성 혼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동성애를 당연시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도 있다.

소설 영화 등에서 동성애는 단골 소재로 등장하고 있으며 온라인 상에는 동성애자들의 권익을 주장하는 사이트도 즐비하다. 일부 변태적인 매체는 동성애가 오히려 자연스러운 행위이며 진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행위로까지 미화하기도 한다.

동성애 문제를 다룬 '가족 중에 동성애자가 있을 때'란 책을 낸 번역문학가 김준자씨는 성 정체성으로 고민하는 많은 아이들에게 동성애가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이지 나쁜 것이 아니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설명하고 부모가 이해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맞는 말이다. 동성애 자체가 죄악은 아니다. 그러나 분명 자연스러운 행위도 아니다.

자녀의 동성애 문제를 맞닥뜨린 부모들은 우선 당황하고 어떻게 대처할지를 고민한다. 이럴 때 사회는 인권과 관련된 잣대를 적용하기보다는 우선 그들에게 올바른 성 정체성을 심어주는 것에 더욱 고심해야 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