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슈진단] 한인타운 선거구 단일화 무산 위기

"한인사회 정치력 부족 실감…네트워크 넓혀야"

LA한인타운 선거구 단일화안을 다시 한번 추진시키기 위해 한인 커뮤니티가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한인타운을 관할하고 있는 시의원들간의 보이지 않는 기득권 싸움과 알력도 높아지고 있어 쉽지 않은 싸움이 될 전망이다. 향후 진행 과정에서 예상되는 주요 쟁점들을 짚어봤다.

타운경제력놓치기싫은
주류정치인들이해얽혀
재조정쉽지않은싸움여도
최종안채택까지압박해야


◆한인타운 쪼개지나= 한인 커뮤니티는 선거구 재조정이 시작된 후 동서로는 버몬트에서 웨스턴 남북으로는 멜로즈부터 올림픽 불러바드까지 포함하는 윌셔센터-코리아타운주민의회(WCKNC)의 지도를 기준으로 한인타운 선거구를 통일시켜 13지구에 포함시켜줄 것을 요청했었다.

그러나 25일 공개된 지도 초안에 따르면 한인 커뮤니티는 1지구와 10지구 13지구로 나눠졌다. 〈지도 참조> 현재는 1지구와 4지구 10지구 13지구 등 4개로 나눠져 있다.



한인 커뮤니티는 최종 지도가 채택될 때까지 CRC 위원들에게 한인타운 단일화안을 계속 요구하고 압박할 계획이라 초안보다는 각 선거구의 경계선이 재조정될 가능성이 높다. 한인 커뮤니티는 단일화가 안될 경우 10지구 경계선을 3가에서 6가 아래로 조정하는 안도 검토하고 있다.

정치력 한계가 큰 이유= 각 선거구에서 열린 공청회에 수십 명에서 수백 명의 한인들이 참석했음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결과가 나온 건 정치력 열세 때문이다.

특히 한인타운 경제력을 놓치지 않기 위해 벌인 정치적 결과라는 것이 지배적인 해석이다. 상권이 발달된 한인타운은 LA시에서도 경제력이 높은 중심지로 꼽힌다. 뿐만 아니라 타 커뮤니티에 비해 선거 후원금 모금도 어려움이 없다보니 이를 놓치려는 정치인들이 많지 않다.

한인 커뮤니티를 돕기 위해 웬디 그루엘 회계감사관과 에릭 가세티 전 시의장이 CRC 커미셔너로 헬렌 김 변호사와 로버트 안 변호사를 각각 임명했지만 이들 만으로는 한인 커뮤니티가 필요한 표심을 확보하기엔 역부족이다. 로버트 안 커미셔너는 "한인 커뮤니티가 이번에 보여준 모습을 보여줬지만 아직까지 주류 정치를 뚫고 들어갈 정치력은 부족한 걸 실감했다"며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우리의 숙제"라고 말했다.

남은 일정 및 내용= 지도 초안에 대한 2차 공청회가 2월 1일부터 11일까지 총 7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첫 모임은 2월 1일 오후 6시30분 이벨극장(4401 W. 8th St.)에서 열린다.

CRC는 이를 토대로 다시 지도를 작성해 최종안을 3월 1일까지 LA시의회에 제출한다. 시의회는 이 지도를 검토해 7월 1일까지 투표를 통해 채택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결정된 지도는 향후 10년동안의 시 선거구 지도로 사용된다.

장연화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