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칼럼 20/20] 계층 대물림의 교육 현장

김완신/논설실장

서울시 교육연구정보원이 10일 발표한 자료에서 특목고와 자율고에 재학하는 학생들의 부모 학력과 가계소득이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학생이 많이 진학하는 특목교의 재학생 아버지 가운데 92.17%가 대졸 이상의 학력이었으나 취업교육을 위주로 하는 특성화고는 대졸 이상이 26.86%에 불과했다. 반면 부모가 고졸 이하 학력인 학생은 특성화고 일반고 자율고 특목고 순으로 많았다.

가계소득도 특목고의 경우 월평균 소득이 500만원 이상이 전체의 50.41%를 차지했지만 자율고 일반고 특성화고 순으로 내려가 특성화고는 4.84%로 가장 낮았다.

이번 자료는 학교 유형별로 가계소득이 서열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고학력 부자 부모를 둔 자녀들은 특목고와 자율고에 진학하고 저학력 저소득의 부모에게서 태어난 학생들은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진학하는 경향이 높다는 것을 통계로 보여주고 있다.

차이는 있지만 이런 경향은 미국도 마찬가지다. 대표적인 것이 일종의 대학 수학능력시험인 SAT 테스트다. 심리학자 칼 브리검이 고안한 SAT시험은 사회.경제적으로 배경이 다른 학생들 간의 테스트 편차를 없애는 방안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이 시험은 부모 재력에 따라 학생들의 성적이 '정확하게' 정비례로 나타나면서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계층 간 차이를 보여주는 테스트가 됐다. 시험 주관처인 칼리지보드의 2010년 자료에서 연소득 20만달러 이상 가구 학생들의 평균점수가 1721점(만점 2400점)인 반면 연간 2만달러 미만 가정 학생의 점수는 1329점에 불과했다.

부모 학력과의 상관관계에서는 차이가 더 커서 고졸이하 부모의 자녀는 평균 1287점 대학원 이상 부모의 자녀는 1690점을 기록해 403점이나 차이가 났다. 더욱이 가구소득을 2만달러 미만부터 시작해 20만달러 초과 등 10개 단계로 구분했을 때 단계별로 한 번의 예외도 없이 점수분포가 '완벽하게' 정비례했다. 또 학력을 고졸에서 대학 대학원 등으로 구분했을 때도 이같은 경향은 동일하게 나타났다.

UC계열을 비롯한 유수 대학에서 '부유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SAT점수를 입학사정에서 고려하지 말자는 주장이 나오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를 시정하기 위해 일부 대학들은 학생들의 가정환경과 사회.경제적 상황을 고려한 포괄적 사정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근대 이전에는 타고난 신분이 계층을 규정지었다. 평민 가정에서 태어나 귀족이 될 수는 없었다. 교육을 받는 이유도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귀족들이) 여가를 고상하게 보내기 위해서였다. 교육의 목적이 교양 함양의 차원에 머물렀던 시절이었다.

그러나 전문기술과 능력이 요구되는 산업화 사회를 맞아 교육의 교양적 속성보다는 경제적.실용적 측면이 강조되면서 교육은 신분과 계층의 한계를 극복하는 수단의 하나가 됐다. 가난과 무지의 사슬을 끊을 수 있었던 것도 교육의 힘이었다.

한국과 미국에서 '교육에 의한 계층 대물림'은 이제 전형적인 현상이 돼가고 있다.

부모의 경제력 덕분에 받은 차등적 혜택도 입시라는 과정을 통해 개인의 능력으로 정당화된다. 부모의 재력과 학력이 만드는 대물림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계층구조를 만들어 간다.

교육은 만인에게 평등해야 한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태생적 이유로 불공정한 경쟁에 나서는 학생들에게 사회적.제도적 배려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