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버섯박사 원응식의 건강백과 <118>] 짝퉁식품과 불량식품이 생사람 잡는다

중국 불량식품과의 전쟁 선언

중국 원자바오 총리는 불량식품 사고는 사회 신뢰 하락의 생생한 사례라며 불량식품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원 할아버지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온화한 풍모를 지닌 원자바오 총리가 단단히 화가 난 모양이다. 최근 잇따라 터진 중국내 불량식품 사고 때문이다. 원 총리는 얼마전 국무원 참사실(국무조정실) 및 중앙문사연구관 소속 관월들을 중난하이로 초청해 가진 좌담회에서 멜라민 독분유 사건, 상하이 염색만두 사건, 저질 식용유 사건, 금지약물 클레부테롤로 키운 돼지고기 사건 등을 거론하며 불량식품 사고를 강하게 비판했다고 신화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원 총리는 최근의 식품사고는 사회의 신뢰와 도덕이 심각한 수준으로 떨어졌음을 보여주는 생생한 실례라며 개탄했다. 그는 이어 만약 국민 소양의 발전과 도덕의 힘이 없다면 진정한 강대하고 존경받는 국가가 절대 될 수 없다며 도덕 문화의 수립을 촉구했다.
 
원 총리가 식품 사고의 엄중함을 경고하는 것과 때를 같이 해 중국당국은 불량식품과의 전쟁에 돌입했다. 전국 인민대표 대회 상부 위원회는 지난주 전인대 산하에 식품아전조사반을 구성, 전국을 대상으로 불량식품 조사에 착수했다. 반관영 중국신문사는 최근 쓰촨성, 상하이시 후베이성에 대한 조사를 완료한데 이어 네이멍구, 지린, 장쑤, 산시성과 베이징, 텐진시, 허난성 등에 대한 안전점검에 들어갔다고 18일 보도했다.
 
이와 함께 중국질병통제센터는 시리얼 등 유아식품내 비소, 납, 카드륨 등의 독성물질 안전기준을 국제 식품규격위원회(CAC) 보다 더 강화했다고 신화통신이 전하고 있다. 유아용 곡물 복학식품의 경우 CAC는 비소와 납의 함유량을 제한하고 있지 않으나 중국은 1kg 당 각각 200㎍으로, 그리고 유아용 식품의 기본재료가 되는 쌀은 카드륨 함유량을 0.2㎍으로 제한했다.
 


중국 가짜 음식은 어느 정도인가
 
중국의 호텔 주방장들이 가짜 음식 재료의 실상을 폭로해 큰 충격을 주기도 했다. 산동성 칭다오시 쓰팡구 공상분국은 관할지역의 호텔 7곳의 주방장 14명을 동원해 거리에서 시민들에게 호텔 음식 재료의 흑막을 폭로했다. 이날 참여한 현역 요리사들은 중국 유명요리에 육류, 해산물은 물론 야채까지 모두 가짜로 만드는 일이 비일비애하다며 직접 가짜 제조 방법까지 밝혔다고 지역 신문 반도도시보가 보도했다. 이날 발표된 가짜 요리 제조법으로는 다음의 예가 있다.

 굴 요리: 특유의 굴맛을 내기 위해 효모를 이용해 발효시켜 크고 싱싱하게 만든다. 진짜굴은 푸른빛의 맑은 색을 띄며 통통하다. 굴 특유의 비린내가 난다. 하지만 가짜굴은 하얀색을 띄며 매우 물렁물렁하다. 자세히 맡아보면 발효냄새도 난다.
 
생선요리: 보여줄 때는 살아있는 생선이지만 주방에 들어가면 죽은 생선으로 바꿔치기 한다. 활어의 눈은 조리후에도 원래 형태를 유지하며 생선살은 속이 부드럽고 가시가 잘 발라진다. 죽은 생선의 눈은 형태를 알아보기 힘들며 그 속살은 끈적이고 딱딱해 가시가 잘 발라지지 않는다. 진짜 내장은 투명한 백색을 띄며 중간에 약간의 기포가 있다. 이에 반해 가짜는 표면이 심하게 매끄럽고 노란색을 띈다. 또한 뱃살쪽이 심하게 부풀어 있고 씹을 때 매우 떫다.
 
양고기 요리: 오리고기에 양의 오줌을 넣어 양고기로 둔갑시킨다. 양 냄새를 배게 하는 것이다. 조리전 생고기를 보는 것이 좋다. 오리와 양 고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비계부분으로 오리 고기는 노란색에 육질이 거친 반면 양고기는 하얗고 부드럽다.
 
해산물 요리: 착색제로 보기좋게 만든다.

만두: 만두속에 자투리 고기나 힘줄 등 저질 고기를 쓴다. 고기는 붉은기가 거의 없이 투명한데 반해 저질고기는 붉은 기운이 선명하고 익혔을 때 검은 빛깔이 돈다.

▷문의: 703-915-6114(원산버섯농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