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0.0°

2019.12.10(Tue)

[독자마당] 한국이 월드컵 4강에 든 이유

[LA중앙일보] 발행 2012/03/07 미주판 24면 기사입력 2012/03/06 21:15

한국은 2002년 월드컵 축구에서 기적적으로 4위를 했다.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도 한국은 종합 4위를 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한국은 한국에서 개최된 대회에서는 세계 4위를 했을까?

그것이 소위 말하는 홈그라운드의 이점이었다면 도대체 홈그라운드의 이점은 또 무엇일까? 개최국이라 해서 심판이 잘 봐주는 것이 홈그라운드의 이점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그렇다고 4위를 할 수는 없다.

나는 '시차(時差)'가 홈그라운드의 이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인간은 낮에 활동하고 밤에는 세포들이 쉬도록 만들어져 있다. 그것이 신체의 절대 법칙이다. 따라서 한국이 해외에 나가 경기를 하거나 유럽인이나 미국인이 한국에 와 경기를 하면 몸이 제 기능을 100% 발휘할 수가 없다.

전문가들은 잠을 못자면 피 속에 알코올 성분이 생긴다고 한다. 따라서 잠을 안 자고 운전을 하면 음주운전을 하는 것과 똑같은 실수를 하게 된다. 운동이나 운전 뿐 아니라 대인 관계나 업무 처리도 마찬가지다.

요즘 청년들을 보면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사람들이 많다. 야간식당이나 24시간 문을 여는 업소엔 청년들이 새벽 4시까지 와서 밥을 먹는다고 한다.

밤 문화가 발달하면 말세라는 말도 있지만 '조기조침'이 아닌 '만기만침'은 체력을 갉아먹고 신체를 빨리 노화시킨다. 야간 근무자들은 더 쉽게 암에 걸린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므로 청년들은 자기 자신은 물론 부모와 나라를 위해서라도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할 것이다.

소소.LA

관련기사 한국 월드컵 축구_최종 예선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