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찰스 랭글<친한파 20선 연방하원의원>, 동해 병기 결의안 추진

서명록 전달식서 관계자 밝혀…상정시 희망적
IHO 총회, 한·일 공방 치열…이르면 오늘 결론
백악관 청원 10만명 육박…일본해도 목표 넘겨

20선의 찰스 랭글(민주·뉴욕주 15선거구) 연방하원의원이 의회 차원의 '동해 병기' 결의안 채택을 추진한다.

랭글 의원실 관계자는 24일 맨해튼 할렘 사무실에서 열린 '동해 표기 바로잡기' 서명록 전달식에서 "한인사회의 염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뜻을 같이하는 의원들과 함께 정부에 '동해 병기'를 촉구하는 결의안 발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전 참전용사인 랭글 의원은 대표적인 친한파 정치인으로, '6·25 전쟁포로와 납북자 송환 촉구 결의안' 및 '6·25 발발 60주년 기념 결의안' 등을 발의해 통과시킨 바 있다.

'동해 병기'는 하원 외교위 아태환경소위원회 도널드 맨줄로(공화·일리노이 16선거구) 위원장을 시작으로 민주당 간사인 에니 팔레오마베가(사모아) 의원, 스티브 로스먼(민주·뉴저지주 9선거구) 의원, 빌 파스크렐(민주·뉴저지주 8선거구) 의원 등이 이미 지지 입장을 밝힌 바 있어 결의안 상정 시 통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날 뉴욕중앙일보 권태정 사장과 뉴욕한인학부모협회 최윤희 회장 등은 100여 단체가 함께 모은 1만2411명 분의 '동해 표기 바로잡기' 서명록을 랭글 의원에게 직접 전달했다.

◆한·일 치열한 외교전=모나코에서 열리고 있는 제18차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서는 '동해 표기'의 국제 표준 채택 여부를 놓고 한국과 일본 대표단이 한치의 양보 없는 외교전을 펼치고 있다. 한국 측은 동해가 명칭 분쟁 지역인 만큼 두 명칭을 함께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일본 측은 80년 이상 국제 표준으로 사용돼 온 만큼 고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양측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회원국들은 25일 이 문제를 추가 논의키로 했다. 현재 호주를 비롯한 다수의 국가들이 '동해 병기'를 찬성하고 있는 반면 미국과 영국 등 일부 서방 국가들이 일본해 단독 표기를 지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해 병기' 안건은 이르면 25일 총회 의결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며, 5년 후 차기 총회로 넘어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온라인 서명 10만 명 육박=백악관 온라인 청원코너 ‘위 더 피플(We The People)’의 ‘미 교과서 동해 표기 바로잡기’ 청원은 24일 오후 10시 현재 서명자가 9만7792명에 달해 10만 명 돌파를 눈앞에 뒀다. ‘일본해 표기 고수’ 청원도 같은 시간까지 2만5561명이 참여해 백악관의 공식 입장을 들을 수 있게 됐다.

신동찬·박기수 기자 shin73@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