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홈 LA NY Chicago SF DC Atlanta Texas Seattle San Diego Vancouver Toronto 한국중앙일보
> 뉴스 > 오피니언 > 외부 기고 칼럼
기사목록|  글자크기
[버섯박사 원응식의 건강백과 <126>] 한국의 민간요법…감기에 걸렸을 때 치유 방법
  • 댓글 0
[워싱턴 중앙일보]    발행 2012/05/02 건강 9면    기사입력 2012/05/01 18:22
  • 스크랩
◇감기 초기에는 생강과 대파로 치유하자

 감기에 걸렸다고 판단되면 생강+대파+흑설탕을 각 60g씩 생수 2리터에 넣고 50~60분 정도 약한 불에 달여서 하루에 3~4 회 정도 나누어 마신다. 그 후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나면 감기 기운이 아주 멀리 떠나가 버릴 것이다.
 
◇감기와 골다공증에 탁월한 보약 김치 제조법

 많은 사람들이 주위의 환경 공해에 시달리고 있다. 유행성 감기가 심하여 어린 아이부터 성인에 이르기 까지 고통을 겪고 있다. 또한 가공 식품에 의한 피해 역시 엄청나다, 칼슘 부족과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유행성 감기, 골다공증, 관절염 등 질병이 유행병처럼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질병들이 온 다음에 병원에 가고 약을 먹고 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모든 질병은 걸리기 전에 예방 차원에서 막아야 한다. 유비무환이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한국인들에게는 우리의 선조들이 물려준 엄청난 보물인 김치가 있다. 김치는 참으로 훌륭하고 우수한 식품이며 보약이다. 김치로 소화 불량, 거친 피부, 감기, 골다공증 같은 질병을 예방하자. 재료는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우리 모두의 건강을 위하여 시도해 보자.
 
◎재료: 배추 10포기 기준(농약 제거한 배추), 무, ①통참깨(껍데기 까지 않은 것) 1/2 lbs. ②말린 새우, 또는 머리 달린 새우 ③계란이나 오리알 중 한가지의 껍데기 20g ④마른 굴(Oyster) 껍질 가루 20g ⑤표고버섯 또는 느타리 버섯(마른 것 생 버섯 상관없음) 1lbs. ⑥크랩 껍데기 2~3개(통째로)
 
1~4번까지의 재료는 절구나 믹서에서 곱게 가루를 내어 사용한다. 배추는 천일염으로 잘 절인 후에 양념을 섞는 작업을 한다. 기본적인 김치 담그기에 필요한 고춧가루, 파, 마늘, 생강 같은 양념이 준비 되었으면 위에 준비한 재료 1~5번까지를 양념에 섞어서 김치를 담근다. 표고 버섯이나 느타리 버섯은 통째로 넣는 것이 좋다. 6번 크랩 껍데기는 껍데기 부분을 깨끗하게 씻은 후 배추 포기에 끼워 넣는다. 크랩 껍데기에는 키토산 성분이 있어 김치가 푹 익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김치의 맛도 좋으며 건강도 지키고 최고의 보약을 만드는 방법이다. 굴 껍질이나 계란, 오리 알 껍데기 등은 그냥 먹으면 몸에 흡수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가루를 내어 김치에 넣어 발효시키면 버섯의 균사체와 김치의 유산균이 천연 칼슘을 분해하여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과정과 재료로서 만들어진 잘 익은 김치를 계속 먹을 수 있다면 감기나 관절염, 골다공증, 거친 피부 등에 효과가 아주 좋다. 참깨는 비타민 E가 많아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기 원하는 여성들의 피부 미용에 좋다. 잘 익은 김치는 어린이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돼 어린이 아토피에 큰 효과를 봤다. 이렇게 만든 보약 김치는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풍부한 칼슘으로 골다공증도 예방한다.

평상시에도 계속 먹으면 웬만해서는 감기 같은 것은 안녕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하게 행복한 삶을 사는 것 역시 하느님의 주문이며, 최고의 명의라고 하는 가정 주부님들의 의무이기도 하다.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보약중의 최고의 명품 김치를 만들어 보자.

◎농약을 제거한 배추로 김치를 만들라고 한 것은 Activated Charcoal에 채소와 과일의 농약제거 하는 방법을 수 차례에 걸쳐 칼럼에 기재 한적이 있다. 의문이 있으면 다음 전화로 문의바란다.

▷문의: 703-915-6114(원산버섯농장)

관련기사

  • 스크랩

 

인기건강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