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백악관 온라인 청원 서명 43일 만에…'동해' 클릭클릭…10만명 넘었다

VA한인회, 동해표기 추진위 결성

백악관에 제출된 ‘미국 교과서 동해 표기 바로잡기’ 온라인 청원서 서명 인원이 3일 10만명을 돌파했다. 백악관이 해당 문제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혀야 하는 최소 인원인 2만5000명을 돌파한지 거의 한달만이다. 4일 오후 3시30분 현재 동해 청원서에는 총 10만72명이 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버지니아 한인회(회장 홍일송)가 지난 3월 22일 백악관 홈페이지에 제출한 이 청원서는 미국내 교과서에 잘못 표기된 ‘일본해(Sea of Japan)’를 ‘동해(East Sea)’로 바로 잡아줄 것을 요청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청원서 제출 후 30일 이내에 최소 2만5000명이 지지 서명을 하면 백악관이 내용을 검토한 후 답변을 제공하게 된다.

 최소 인원인 2만5000명을 넘겨야 하는 서명 마감일은 지난달 21일이었지만 마감일 후에도 이메일 주소만 있다면 거주지 및 거주국이나 성별, 나이, 체류신분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실제로 마감일 전후로 한국 등 해외에서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서명자 숫자가 급증한 바 있다. 일본계 미국인이 지난달 12일 동해 청원서를 교묘하게 비꼬아 제출한 ‘일본해 지키기’ 청원서에는 4일 오후 3시30분 현재 2만7829명이 서명한 상태다.

‘일본해가 맞다’는 주장과 함께 ‘한국인들은 북한 공산주의의 영향을 받았다’는 등 얼토당토 않는 주장까지 담은 이 청원서 역시 참가자가 2만5000명을 돌파하면서 백악관의 공식 답변을 듣게 됐다.



 한편 버지니아 한인회는 지난달 말 백악관 청원서 및 국제수로기구(IHO) 동해표기 캠페인을 위한 ‘동해표기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이름과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 개인 정보와 함께 서약서에 서명하면 누구나 위원으로 참가할 수 있다. 서약서에는 “지난 4월 25일 IHO 총회에서 동해병기를 통과시키지 못하고 5년 후를 기약하게 됐다.

이에 전세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추진위를 결성하기로 했다. 개인·단체·그룹·협회·공공기관 등 전세계에 있는 한국인이면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추진위는 미 교과서 백악관 청원서 및 IHO 동해표기가 통과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적극 참여,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한인회는 페이스북 홈페이지(http://www.facebook.com/#!/groups/ilsong/)를 통해서도 추진위 등록을 받고 있다.

▷백악관 서명: http://wh.gov/Ryk
 
유승림 기자 ysl1120@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