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버섯박사 원응식의 건강백과 <127>] 한국의 민간요법…중풍(Palsy)

 중풍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약자나 나이 많은 사람들이 걸릴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가 않다. 근래에 와서는 젊은이들도 중풍에 걸리는 경우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견디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기가 어려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니 혈압, 당뇨, 심장판막증, 심근경색 같은 심장성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중풍은 특히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 온도가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이 응고되고 혈행에 장애가 발생한다. 날씨가 추워지면 동맥경화증이나 혈압이 높아지거나 하여 자연적으로 혈관이 약해져 혈관이 터질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이 고혈압 환자가 아니더라도 기후가 낮아지면 혈압이 상승한다. 날씨가 찰 때 술을 많이 마시는 것 역시 위험하며 술을 많이 마신 다음 찬바람을 쐬면 ‘중풍이여 나에게로 오라’고 하는 것과 같으니 조심하기 바란다.

  ◇중풍을 퇴치하는 방법은

 1. 빨간색의 감자와 고구마를 많이 먹어라. 감자와 고구마에는 중풍을 예방하는 칼륨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이는 몸 안에 있는 소금이 배설되게 하여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준다. 토마토, 감, 근대, 시금치, 귤, 야채에 많이 함유돼 있다.
 


2. 매일 30~40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한다. 가끔 보면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 젊은 사람처럼 운동을 심하게, 과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오히려 가벼운 운동, 쉽게 하는 운동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3. 가끔씩 목욕탕에서 보면 냉온욕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말에 의하면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피부가 좋아지게 한다고 한다. 그러나 혈압이 높거나 심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절대로 냉온욕을 하면 안 된다. 많이 위험하다.
 
4. 중풍 뇌경색은 거의가 오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아침 8시~10시 사이가 가장 많다. 기분이 나쁘고 불쾌하고 못마땅 하더라도 아침에는 꾹꾹 참는 것이 좋은 방법이기도 하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아침의 찬 공기를 갑자기 쐬게 되면 위험하니 조심하여야 한다.
 
5. 머리가 무겁고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가 아프다. 어지러우며 토할 것 같고 눈꺼풀이 자주 떨린다. 얼굴이 뻣뻣한 것이 기분이 안 좋다. 뒷목이 뻣뻣해 지는 것 같다. 손발이 저려오며 덜덜 떤다. 이러한 증세가 있으면 빨리 병원에 가든지 아니면 한의원에라도 가서 응급치료를 받아야 한다. 시간이 늦어지면 낭패를 보는 수가 있다.
 
 익지 않은 풋감으로 중풍을 고칠 수 있는 민간 요법이 있다. 풋감으로 중풍을 고친다니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할는지 모르나 감식초, 감떡, 곶감 등으로 만든 식품들이 중풍, 고혈압, 저혈압 등의 치료에 효과가 크며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좋은 약이 된다. 감의 떫은 맛은 중풍을 치료하는데 명약이라고 할 수 있다. 풋감을 10~20개 정도 믹서로 갈면 감즙이 된다. 다음 감 분량의 1/10 분량의 생수를 넣고 유리병 같은 데에 집어 넣는다.

그 후 매일 1회씩 잘 섞이도록 휘저어 준다. 6~7일이 지난 후에 고운 채에 걸러낸다. 그 후 감 즙을 6~7개월 후부터 사용한다. 중풍으로 반신불구가 되었어도 감 즙을 매일 1/2 컵, 또는 한 컵씩 마시면 효과를 빨리 볼 수 있다. 감즙은 중풍 뿐 아니라 화상이나 동상, 타박상 등에도 잘 들으며, 특히 화상 같은 데에는 감즙을 바르면 흉터가 없어지고 술에 취하여 헤롱거릴 때 마시면 숙취가 없어진다. 감즙을 만들 때에 썩은 감이나 익은 감은 절대로 사용하면 안된다. 파란색의 떫은 감만이 효력이 있다.

감즙과 무즙을 섞어 마셔도 중풍에 효과가 있다. 감즙 40ml와 무즙 40ml를 섞어 하루에 몇 번 나누어 마시면 된다. 그 후 일주일 정도 마시면 6~7개월 안에 발생한 중풍은 거의 완치된다. 아주 오래 된 중풍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서두르지 말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시도하여 보는 것도 손해 볼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문의: 703-915-6114(원산버섯농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