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버섯박사 원응식의 건강백과 <128>] 한국의 민간요법…감잎차

감의 잎은 비타민 C가 많아 차로 마시면 고혈압, 각기, 관절염, 염증, 궤양, 괴혈병 등의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감잎차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5~6월 새순이 난 것을 채취하거나 7~8월 무성한 잎을 따서 쓰는 것도 괜찮다. 고용 나무나 돌감 나무의 잎이면 효과가 더 크다. 채취한 감 잎을 가느다란 철사에 끼워서 그늘에 3일 정도 말린 다음 2~3mm 정도의 두께로 잘게 썬다. 썬 감 잎을 찜통이나 적당한 그릇에 넣은 후 2분쯤 수증기로 쪄준다. 그 후 1분 정도 식혔다가 다시 한번 2분쯤 쪄준다.

그 다음 그늘에서 잘 말리면 된다. 감잎을 비닐 봉지나 유리병 같은 데에 잘 보관하였다가 80~90도 정도의 더운 물에 먹을 만큼 넣고 우려낸다. 물 1리터에 감 잎 10g이면 적당하고 잘 달여서 마시면 고혈압에도 효과가 아주 좋으니 시도해보기 바란다. 동의보감을 살펴보니 중풍에 특효약이 많이 있었다. 그것을 모두 기재하자니 언제 그러한 약들을 독자들이 챙겨 먹을 수 있겠는가? 몸에 이상한 징조가 발생하면 빨리 병원이나 한의원에 연락하여 처리하는 것이 최상책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꽤나 있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우리말에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 넣어야 짜다 라는 속담이 있다.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번 생각하여 볼 일이다.

상추의 효능
 


 상추는 1년생 또는 2년생 식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야채다. 잎은 크고 타원형이며 우리의 식탁에 자주 등장하는 사랑을 많이 받는 야채이다.
 
-남녀 음부의 종기에는 상추 씨 1홉을 가루 내어 물 3홉을 부어 끓이다가 물이 1홉 정도로 졸아들었을 때 복용하되 효과가 없으면 재 복용한다. 또는 그 물로 환부 부위를 씻어도 좋다.
 
-귀에 벌레가 들어 가면 상추 즙을 짜서 귓속에 떨어뜨리면 벌레가 금방 기어 나온다.
 
-눈에 빨간 핏발이 서서 오래도록 풀리지 않을 경우는 상추 잎으로 즙을 짜서 1회 작은 찻잔씩 3회 복용하면 풀린다. 설사 중인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술에 만취하여 깨어나지 못하면 상추의 즙을 마시면 깨어난다.
 
-누런 치아를 하얗게 하고 싶으면 상추(뿌리, 줄기 포함) 등을 바짝 말려 가루로 만들어 아침 저녁으로 양치질 할 때 조금씩 칫솔에 묻혀 사용하면 된다. 1~2개월 계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인내심을 갖고 해야 한다.
 
-상추의 생즙은 뇌나 신경에 활력을 주어 신경의 흥분을 진정 시키므로 불면증이나 정신 피로에 효과가 있다. 또 계속 마시면 혈액을 맑게 하며 빈혈, 냉증, 거친 살결에도 효과가 있다.

표고 버섯과 건강
 
 건강을 위협하는 각종 성인병 예방 치료에 표고 버섯이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렌치난이라는 항암성분이 들어 있어 암 치료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지금껏 완치가 어려운 병으로 알려진 암을 위한 자연식이요법 식단에서도 각종 산채류와 함께 빠질 수가 없는 것이 표고 버섯이다. 표고 버섯에는 엘리타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있는데 이 성분은 혈액 속의 콜레스트롤을 감소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혈압을 낮추고 동맥 경화, 심장병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탁월하다.

이 성분은 물에 잘 녹아 나와 생 것으로 먹는 것 보다 물에 우려 먹는 것이 간편하고 쉽다. 햇볕에 잘 말린 표고 버섯을 깨끗이 씻은 후 물 컵에 담고 생수를 가득 부은 후 저녁에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다음 날 아침에 그 물을 마시면 좋다. 1컵의 물에 큰 사이즈의 버섯은 1개면 되고 작은 사이즈는 2개면 된다. 표고 버섯은 상온 보다는 낮은 온도에서 잘 우러나므로 반드시 냉장고 안에 넣어 두었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침에 꺼내어 물은 마시고 다시 버섯을 넣은 후 저녁에 마신다.

표고 버섯에는 비타민 D가 많이 함유 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돕는 데에도 좋다. 계속적으로 버섯 물을 마시다 보면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가 크므로 꾸준히 먹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표고 버섯은 값도 저렴하고 먹기도 쉬우니 장기간 복용을 통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어 건강을 걱정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식품이다.

▷문의: 703-915-6114(원산버섯농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