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휴대폰 인증 못받아 한국 온라인 구매 '그림의 떡'

웹사이트 대부분 해외 전화번호 기입란 아예 없어
실명확인 못받아 계정 접속 불가능…주문도 못해

LA에 사는 레베카 윤(37)씨는 한국 대형서점 웹사이트에서 책을 구입하려다 휴대전화 인증 시스템 때문에 포기했다. 몇 년 만에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터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잃어버린 윤씨는 가입 당시 기재했던 주민등록번호와 이메일 주소로 다시 비밀번호를 만들려고 했다. 문제는 거기에서 발생했다. 새 비밀번호를 만들려면 휴대전화 번호 입력이 필수라는 것. 윤씨는 "도움말을 읽어보니 비밀번호를 바꾸려면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해 업체에서 보낸 인증번호를 다시 재입력하라고 나와 있었다"라며 "해외동포를 위한 서비스가 부족하다"라고 꼬집었다.

윤씨 뿐만 아니라 최근 한국 꽃배달 업체의 홈페이지에서 주문하려던 한주희(27)씨도 마찬가지 어려움을 겪었다. 해외카드로도 결제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는 있지만 정작 꽃이 배달됐는지 여부는 한국내 휴대전화로 통보하기 때문에 알 방법이 없다. 한씨는 "한국에 사는 지인들의 휴대전화 번호를 업체에 준 뒤 지인들에게 '인증 메시지가 오면 전해달라'고 부탁하고 있지만 폐가 되는 일"이라며 이메일 인증 서비스의 필요성을 말했다.

미주 한인들이 일명 '휴대폰 인증'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한국 물품 구매에 곤란을 겪고 있다. 물건을 사고 싶어도 한국내 휴대전화 번호가 없으면 실명(본인) 인증을 할 수 없어 서비스를 포기하게 되는 것. 문제는 한국내 휴대전화 번호만을 인증법으로 선택한 서비스 업체가 많아 LA에 사는 한인은 물론 전체 해외동포들의 구매 선택폭이 작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사기 등의 범법행위를 막기 위해선 본인 인증 강화가 필요하지만 휴대전화 번호만을 통한 인증법은 "약하다"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인증과 함께 다른 대안도 마련해야 한다는 오한용(28)씨는 "해외동포는 물론 한국에 사는 자국민을 위해서도 여러 가지 옵션이 있는 편이 안전하지 않겠느냐"라며 "요즘 인터넷을 보면 휴대전화 없이는 전체 서비스의 반도 이용할 수 없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8일 한국 방송통신위원회는 개인정보보호 조치의무를 강화한 개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법)'을 시행해 주민등록번호 수집행위를 금지했다. 이로써 회원 가입시 '주민번호 기재란'이 사라진 대신 아이핀.공인인증서.휴대전화.신용카드 등 다른 대체수단을 이용한 본인확인법이 강화될 예정이다. 주민등록이 없는 재외국민은 공공아이핀서비스(www.g-pin.go.kr)를 통해 아이핀을 발급받은 후 주요 포털사이트 및 공공.민간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다. 아이핀은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서 본인인증을 해야 할 경우 쓸 수 있는 개인 식별번호다.

구혜영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