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자의 눈] 위안부 기림비 서명운동에 참여하자

이재희/기획취재팀 차장

일본의 지도급 인사들이 일본 정부가 인정한 일본군 위안부(성노예) 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고 책임을 부인하는 발언을 계속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1993년 '고노 담화'를 통해 위안부에 대해 강압에 의해 다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로 인정한 바 있다.

인정은 했지만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과하지는 않았다. 이에 유엔은 수차례 일본 정부의 책임 인정 피해자에 대한 사죄와 배상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했고 한국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상처와 고통을 치유하는 해결방안을 하루 속히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미국 정부도 2007년 연방 하원에서 채택한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을 통해 일본 정부의 사죄를 요구했다. 하지만 일본은 꿈쩍도 하지 않는다.

일본 측은 올해 미국을 방문해 뉴저지주 팰리세이즈 파크 공립 도서관에 있는 위안부 기림비를 철거해달라고 요구했다. 요구가 거절되자 온갖 로비를 통해 미국 정부를 회유하고 압박하고 있다. 백악관 청원 사이트 위더피플에는 위안부 기림비 철거 서명운동을 올려 3만3266명의 서명을 모았다. 뿐만 아니라 위안부 결의안까지 철회해달라고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여 2만8465명의 참여를 끌어냈다. 스스로가 인정한 고노 담화를 희석하거나 철회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정부 차원의 치밀한 방해공작과 위안부에 대한 책임이 없다는 일본의 억지주장은 끝이 없다.

이 와중에 한인 학생들이 나섰다. 뉴저지 버겐커뮤니티칼리지 한인학생회는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위원회까지 만들었다. 위안부 기림비를 지키고 일본의 사과를 촉구하기 위해 온라인(www.change.org/petitions/the-japanese-government-to-accept-their-past-deeds-and-give-a-sincere-apology)에서 시작된 서명운동은 오프라인로 번져 뉴욕과 뉴저지를 중심으로 미 동부에서 전개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1만2500명 가량이 오프라인에서는 600~700명이 서명했다. 이들은 서명운동에 동참하겠다고 하면 다른 주에도 서류를 보내는 등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 서명을 모아 내년 초 유엔 인권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들이 나서기 전 위더피플에서는 위안부 기림비 보존 서명운동이 진행됐으나 참여가 8000여명에 그쳐 사이트에서 내려졌다. 웹사이트change.org에서는 일본 정부에 위안부 등 부끄러운 과거를 숨기고 역사를 왜곡을 중단하라고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올라왔으나 참여가 99명에 그쳐 3개월 만에 중단됐다.

버겐카운티는 일본의 기림비 철거 요구에 유지하자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여기서 확대돼 글렌데일을 비롯한 다른 도시와 카운티 등이 위안부 기림비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기회가 왔다. 기회가 왔을 때 참여해야 한다. 당장 위안부 기림비 지키기 서명운동에 참여하자. 위안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버겐커뮤니티칼리지 한인학생회가 서명운동에 나선 이유는 내가 살고 있는 동네 일이기 때문이다. 내가 사는 동네에 있는 기림비조차 지키지 못하면 안된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위안부 문제는 내 일은 아닐 수 있으나 우리 일이다. 일본의 억지주장으로 왜곡된 역사를 우리 후손에게 남길 순 없는 일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