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우리 애 학교서 뭘 배우나] 8-10학년

8학년부터 10학년까지는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선택된 과목들은 자녀들이 고등학교를 졸업 후 선택할 수 있는 영역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진로를 결정할 준비를 해야 한다.
8학년이 되면 직업(Career)과 인생 설계(Personal Planning) 과목이 도입 된다.


이 때 설정된 진로에 따라 학생의 장단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에서 여러 가지 도움을 주게 된다.

이 때부터 대부분의 학생들은 각 과목별 전공 교사와 공부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부모의 도움을 달갑게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그들은 여전히 부모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이다.
오히려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이 전 시기와 마찬 가지로 학교와 가정과의 긴밀한 연락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교사와 부모는 공동의 관심사에 대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Q 이 시기의 일반적인 학습 목표는 무엇인가
A 학생들이 일반 교양과 기본적 수학 능력을 강화 할 수 있는 기본 학습 분야에 중점을 둔다.

향 후 갖게 될 직업에 대한 인식과 인생관에 대한 학습을 시작하며 자신에 대한 책임의식을 고취시킨다.

또 한 창조력을 길러 주고 학교에서 교육할 수 없는 것을 배울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 윤리나 폭 넓은 직업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게 한다.


Q 이 시기의 필수 과목은 무엇이 있나
A 학교위원회는 이 시기의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시기의 필수과목은 언어(English Language Arts), 사회(Social Studies), 수학(Mathematics), 제2외국어(Second Language;8학년 필수, 9,10학년은 선택), 과학(Science), 체육(Physical Education), 예능(Fine Arts; 무용, 연극, 음악, 미술 (Dance, Drama, Music, Visual Arts)중 택일) , 기술(Applied Skills;기술, 가정, 상업(Industrial Education, Home Economics, Business Education) 중 택일), 직업(Career) 및 인생 설계(Personal Planning)이다.


Q 8-10학년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징은 어떤가
A 이 시기의 학생들은 사춘기를 경험하고 있다.
학생들은 육체적, 정신적, 지적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시기는 행동과 태도, 사회성이 변덕스러우며 반항적이다.

또래 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아 행동 방향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지적인 면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사고에서 추상적인 사고로 전환한다.

이러한 성장 패턴은 물론 남녀 및 개인별 차이가 심하다.


Q 학생 학습 계획서(Student Learning Plan)란 무엇인가
A 학습 계획서(SLP: Student Learning Plan)는 학생의 장단기 목표(교육,직업,인생 설계) 달성을 위한 '정보 기록부'로 볼 수 있다.

이 계획서에는 각 학년별 성취해야 할 직업 및 인생 설계 학습 목표가 주어져 있고 또 달성하기 위한 방법도 제시되어 있다.

학습 계획서는 학생의 관심사, 성취도, 경험, 기술, 직업 선호도 등을 총 망라하고 있어 마치 개인 신상 명세서의 역할을 한다.

이 계획서를 잘 분석하면 학생이 다음 학기에는 무슨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적정한지를 알 수 있고 어느 분야의 학교 활동이 졸업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지도 알 수 있다.

9학년에 이 계획서 작성을 시작하여 12학년까지 계속 관리해야 한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학생들은 이런 계획서를 8학년이나 그 전부터 작성해 놓으면 고학년이 되었을 때 많은 도움이 된다.


Q 교육 보장(Passport to Education)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A 교육보장(Passport to Education)이란 주정부가 9학년부터 12학년 학생들에게 학습 성취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만든 포상 프로그램이다.

이 과정의 학생들은 모두 대상이 될 수 있는데 각 학교별 기준을 두고 각 학년 말 성적에서 전체 학생의 30%내에서 취득 성적에 따라 도장을 부여하나.
예를 들어 4학점 과목의 성적을 'A'를 받았으면 도장 4개를 받아 4달러의 가치가 되고 'B' 학점을 받으면 3개의 도장을 받아 3달러의 가치를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획득한 도장의 수에 따라 학생들은 4년 동안 최고 800달러의 장학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 장학금은 고등학교 졸업 후 진학 한 교육 기관에서 인정 해 주어 학비를 대신할 수 있다.

학년별로 보면 9학년은 125달러, 10학년은 175달러, 11학년은 225달러, 12학년은 275달러를 확보할 수 있다.

선발 기준은 정부가 제공한 기준에 근거 하여 학교 별로 정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