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5.0°

2020.08.08(Sat)

[건강칼럼] 계피 이야기

[워싱턴 중앙일보] 기사입력 2013/01/23 04:54

연태흠 한일한의원 원장

음식과 도너츠 재료 등으로 계피를 이용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겨울철에 수정과에 주 재료로 쓰이기도 하지요. 맛도 있고 좋은 효능이 있어 많은 나라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 식물입니다.

한약에서는 계피나무의 가지를 계지라고 하여 감기와 관절통에 많이 쓰이기도 하고 나무 껍데기에서 코르크층을 제거한 껍질을 육계라고 하는데 흔히 계피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 육계를 말하는 것입니다.

계피는 한기를 없애주고 진통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염으로 앓는 분들이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더욱 고생하게 되는데 이 때 계피를 이용해 차로 드시거나 계피가 들어간 음식을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양기를 끌어올리는 작용이 있어 녹용, 인삼 등과 함께 복용하면 성기능장애와 유난히 추위를 타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 감기와 위가 차서 생기는 병 등에 갈근, 인삼 등의 약재와 섞어서 드시면 감기증상의 완화와 구토, 식욕부진 등의 증상에도 매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먹는 수정과도 보통 시원하게 해서 먹지만 감기에 걸린분들은 오히려 따뜻하게 데워 드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드시게 되면 몸 안에 양기가 너무 많아져 몸을 건조하게 만들어 피부 등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적당히 사용하시면 추운겨울 건강하게 지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양방학적인 효과에도 저혈압환자에게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이 있다는 연구도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2013년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김준서 이민법 변호사

김준서 이민법 변호사

클라라 안 플래너

클라라 안 플래너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