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Los Angeles

72.0°

2020.10.27(Tue)

연태흠 한일한의원 원장- 입이 돌아갔습니다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워싱턴 중앙일보] 기사입력 2013/06/12 05:05

일명 ‘구안와사’라고 부르는 병이 있는데 한쪽의 눈과 입이 옆으로 돌아가는 증상을 이야기 합니다. 갑자기 얼굴부위가 마비된다고 해서 안면신경마비라고도 합니다. 그 원인은 참으로 다양한데 오늘은 그 중에서 유양돌기염으로 인한 구안와사를 알아보겠습니다.

구안와사가 오면 중풍이 아닌가 의심을 하면서 불안해하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입이 돌아갔다고 해서 모두 중풍으로 인한 것은 아닙니다. 혈압은 없는지 두통이 있지는 않았는지 큰 쇼크를 받지는 않았는지 먼저 점검을 해보시고 머리에 큰 문제가 없거나 사지의 움직임도 별 변화가 없다면 일반적으로 말초신경장애에 속하는 안면신경마비로 볼 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은 전문의료인을 만난 후 진단받아야 하겠습니다.

안면신경마비의 한가지 원인으로 유양돌기염이 있는데 유양돌기는 귀 뒤의 툭 튀어나온 뼈주위에 염증이 생겨 이곳을 지나가는 안면신경에 영향을 주어 한쪽의 근육이 힘을 쓸 수 없게 만드는 것입니다. 근육이 마비되어 힘을 못쓰니 건강한 근육쪽으로 피부아래의 근육이 당겨지게됩니다. 그러므로 입이 돌아가는 쪽이 건강한 쪽이고 그 반대쪽이 마비된 부분이 되는 것입니다. 보통은 치료를 통해 한달안에 90%이상 돌아오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마비된쪽의 근육이 당겨지는 힘에 의해 근육의 피로가 쌓여 부자연스런 피부의 느낌을 갖게 됩니다.

유양돌기염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감염으로부터 오는데 이는 감기가 오는 것과 비슷합니다. 영양섭취를 잘 하지 못하거나 잠을 많이 못 자는 경우 또한 심한 스트레스가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어느날 갑자기 입이 돌아갔다면 먼저 귀 뒤를 만져보고 심한 통증과 열감을 느낀다면 전문의를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영양가 있는 음식 그리고 각종 스트레스부터 자유롭게 지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기온차가 심한 요즘 같은 계절에도 감기바이러스에 걸리기 심하므로 면역력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건강한 여름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박동익 공인 세무사

박동익 공인 세무사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