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성공적인 홈 셀링 비밀 [조이스 김 부동산 칼럼]

조이스 김 콜드웰뱅커부동산 브로커

▶문= 집을 팔려고 합니다. "성공적인 홈셀링 비밀” 이란 무엇인가요?

▶답= 얼마전 TVHG 의 전문가가 조언하는 "성공적인 홈셀링 비밀" 이란 말이며 중요한 포이트만 설명 드립니다. TVHG 의 전문가는 집을 팔때 돈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얼마든지 가치를 창출 해 낼 수 있다라고 아래와 같이 정리 했습니다.

1. 아주 밝게 하라. 바이어에게 쇼잉시엔 불은 아주 환하게 밝히고 창문을 깨끗하게 청소 하고 셰이드도 바꾸고 불은 가장 밝은 전구로 바꾸십시요. 정원의 잡초도 말끔하게 정리한 후 불을 밝게 비추면 마치 살아 있는집 분위기를 창출 합니다.

2. 브로커. 브로커는 판매하는 집에 관한 모든걸 꿰뚫어 볼 줄 알아야 하며 가격 결정에서부터 주위 경쟁분석과 MLS 모니터링을 척척할 줄 알아야 합니다. 현재 무슨 주택이 팔리는지 COMPS(정확한 주변시세)를 정확하게 알아야 하고 집주변 의 팔린 가격, 리스팅 나온가격에 밝고 브로커는 인터넷 테크에도 아주 밝고(savvy) 액션도 빨라야 하고 감정, CMA 에는 프로여야 합니다.



3. 올바른 셀링 가격 CMA. 셀러는 최대한 이익을 남기기를 원하고 요즘 바이어는 최저가를 원하며 자신들이 직접 인근의 유사주택들과 가격 및 상태를 비교하고 유사주택에 비하여 절대 높은 금액을 지불하지 않으려 합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양쪽모두 만족하게 (win win) 하며 악수하고 딜을 마칠 수 있는 근거자료가 비교 분석 C.M.A. (Comparable Market Analysis) 라는 비교분석 자료 입니다.

브로커는 CMA 로서 바이어 셀러 모두에게 적정선의 합당한 가격을 제공 하여 주며 현재( 6개월-1년 정도 자료) 주위에 나와있는 매물, 최근 거래 매물, 에스크로 매물, 팔린매룽기록 이 조사분석 된 자료 입니다.

4. 청결과 정리 정돈. 오픈 하우스 때에는 절대로 강아지나 고양이(애완용)를 귀엽다고 하여 절대 집에 두지 마십시요. 집을 사는 바이어는 좋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강아지나 고양이(펫) 때문에 바이어는 당신의 집이 청결하지 않다고 여길수 있습니다. 펫의 흔적인, 밥 그릇 등을 모두 보이지 않게 치우셔야 합니다.

5. 업그레이드는 오버하지 않기. 업그레이드를 너무 지나치게 하지 말아야하며 너무 큰 업그레이드 공사는 오히려 손해 볼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업그레이드로 효과를 보는 것은 페인트 바꾸기, 커텐을 청소하거나 바꾸기,손잡이 바꾸기, 정원 정리, 케비넷 하드웨어 갈기, 옷장 손잡이 갈기, 새 수도 파셋을 바꾸기 등 입니다.

6. 당신의 개인적인 홈은 안보이게 조치하라. 셀러인 당신의 추억이 담긴 모든 개인용품은 바이어에게 보이지 말고 사진, 기념품, 개인 물건 등은 모두 박스로 포장하여 보이지 않는곳에 잘보관 하세요.

스태이징은 간략하고 심플하게 가며 최고 효과적으로 보이려면 장소를 아주 넓게 보이게하고 꼭 필요한 가구만을 쇼케이스 하는것 입니다.

7. 당신은 부엌을 파는 것이다. 바이어 에게 부엌이 늘 1 순위로 가장 중요 하며 당신은 집을 파는게 아닙니다. 당신은 바이어가 잘 정돈된 부엌에서 요리하고 싶도록 맘에 쏙 드는 부엌을 파는것 입니다. 몇 천 불 리모델 비를 쓰고 수만불의 이익을 보는 리모델은 부엌 뿐 입니다.

8. 준비완료 상태로 유지 하라. 집은 언제든 대청소가 되있고(ready buyer) 바이어에게 쇼잉 준비가 완료 되어 있어야 합니다.

9. 집의 첫인상을 중요시 하라. 집안의 인테리어가 아무리 훌륭해도 밖에서 처음 보는 인상과 커브어필이 좋지 못하면 두번의 기회는 오지 않습니다. 바이어는 당신의 집 문을 열기 전 이미 집에 대한 첫인상을 갖고 판단 하기 때문에 밖에서 보았을 때 아늑하고 편안한 스위트홈의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좋은 커브어필은(드라이브 웨이, 집 주변, 사이드워크), 정원의 꽃과 나무 등이 잘 정돈 된 것을 말합니다.

▶문의: (213) 503-0315
Joyce H. Kim
Coldwell Banker Beverly Hills Associate Broker
DRE승인 SFR 숏쎄일 전문 부동산 브로커
www.joycekimestates.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