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FATCA 금융기관 등록 웹사이트 개설

최재경 CPA

2013년 8월 20일 IRS는 금융기관 등록 전용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해당 금융기관의 등록을 접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웹사이트 주소는 https://sa2.www4.irs.gov/fatca-rup/이며, www.irs.gov/fatca에 등록을 위한 설명서 (Registration User Guide)는 물론 FATCA에 대한 자료들이 올려져 있습니다.

2010년 법이 발효된 이후 IRS는 수많은 현실적 제약에 부딛혀 왔습니다. 해외 금융기관을 관장하고 있는 국가의 국내법과 마찰을 극소화하기 위하여 국가간 정보교환협정 (Intergovernmental Agreement)이 현실적 대안으로 떠 올랐고, 이미 10개국이 정보 교환협정에 서명했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50여개국과 개별 협정을 진행중입니다.

FATCA는 2013년 1월 1일 시행을 목표로 발효되어있지만, 이후 두번의 연기를 거쳐 2014년 7월 1일로 시행일이 확정되었습니다. 이마저 다시 연기될 것이라는 세간의 소문을 불식시키려는 듯, IRS는 해당 금융기관이 온라인으로 참가 등록을 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개설한 것입니다.

해당 금융기관은 웹사이트 ID와 Access Code를 부여받고, 등록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IRS는 등록된 대표에게 이메일로 FATCA와 관련되는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등록해야 할 정보가 방대한 관계로 수시로 로그인하여 정보를 추가하고 수정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IRS는 2014년 1월 이전에는 최종 제출 버튼을 누르지 말라고 지시하고 있습니다.



IRS는 2014년 1월 등록된 은행의 1차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며, 이후 매월 추가 명단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FATCA 참여 금융기관으로 등록되지 않으면2014년 7월부터는 실질적인 영업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참여 금융기관은 불참 금융기관과 거래할 때 벌금을 대납해야 하기때문입니다.

최근 IRS는 FATCA와 관련된 보고양식을 추가, 보완하면서 진행 속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 문의
Jae K. Choi, CPA, MST
Choi & Partners, LLC
- Phone : 847-590-0500
- Fax : 847-590-0300
5005 Newport Drive, Suite 400
Rolling Meadows, IL 60008
▶ 이메일: jkchoi99@gmail.com


최재경의 '해외 금융계좌 신고' 블로그 바로가기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