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칼럼 20/20] 시리아 내전과 '불안한 평화'

김완신/논설실장

중동지역에 민주화 열풍이 스쳐 간 2011년 봄. 시리아 다라시에서 '알 아사드 정권의 붕괴를 원한다'는 청소년들의 반정부 낙서가 발견된다. 이들 10대가 구속되면서 민주화 시위는 시작됐고 정부는 군·경을 동원해 진압했다. 시리아 내전의 시발이다. 정부의 강경진압에 맞서 민주화 인사들과 이탈 군인들이 자유시리아군을 결성하면서 정부군과 반정부군 사이의 내전은 확산된다. 그후 2년 6개월이 지난 현재, 내전으로 최대 6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난민의 규모도 50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1971년 군사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하페즈 알 아사드에서 시작된 독재는 2001년 차남으로 대권을 승계한 현 바샤르 알 아사드 현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42년간 계속됐다. 안과의사 출신의 알 아사드는 형의 갑작스러운 사고로 대통령직에 오른 후 한때 개방과 민주화를 시도했지만 집권층이 반발해 독재로 돌아섰다.

시리아 내전의 원인은 독재정권에 대항한 민주화 운동이지만 근저에는 해묵은 종파적 갈등이 자리한다. 시리아에서는 전 인구의 12~15%에 불과한 시아파의 분파인 알라위파가 국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니파 무슬림을 지배하고 있다. 정권의 고위직은 알라위파가 독점한 상태다. 알 아사드 정부는 종파에 상관없는 통합된 국가를 만든다며 독재를 정당화하지만 수니파를 기반으로 한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은 종교적 신성성을 강조하며 반정부 세력을 형성하고 있다.

시리아 내전은 민주화 열망과 종파간 알력에서 비롯됐지만 시리아의 지정학적인 위치로 인해 내전을 바라보는 미국과 서방세계, 러시아, 중국 등의 입장은 극명하게 갈린다. 또한 아랍국 내에서도 시아파의 이란은 알 아사드 정권을 전폭적으로 지지하지만 수니파의 친서방적인 사우디아라비아는 반군을 암암리에 지원하고 있다.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은 '중동지역에서 시리아 없이는 평화가 없다'라고 했다. 중동 국가들의 역학관계가 첨예하게 교차하는 시리아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시리아의 정권변화에 따라 아랍의 판세가 재편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리적으로 이스라엘은 레바논, 시리아를 거쳐 이란과 연결돼 있다. 시리아에 친서방정권이 들어 서 반미성향의 레바논 헤즈볼라 세력이 약화되면 이스라엘은 이란을 견제 또는 공격하는데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된다. 반대로 이란을 지지하는 수니파 무슬림이 시리아를 장악해 헤즈볼라와 공조하면, 이란의 영향권은 이스라엘과 맞닿은 레바논까지 이어져 이스라엘을 위협할 수가 있다. 이 같은 역학관계에 미국과 서방의 아랍권에 대한 영향력 확산을 막으려는 러시아와 중국까지 합세하면서 세계의 이목은 시리아에 집중되고 있다. 러시아와 중국은 시리아 정부에 우호적인 입장이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연방의회에 시리아 군사개입 결의안에 대한 표결을 요청한 상태다. 다행히 러시아의 중재로 시리아가 화학무기를 포기하는 조건으로 미국과 서방의 군사개입 막으려는 외교적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오바마도 국민의 59%가 반대(CNN방송·ORC인터내셔널 설문조사)하는 군사공격을 해야만 하는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

시리아 사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중동은 또다시 화염에 휩싸이게 된다. 일부에서는 구약의 이사야서를 인용하면서 다마스쿠스(시리아 수도)가 폐허가 되면 인류 멸망의 전쟁이 시작된다는 종말론까지 퍼지고 있다.

시리아가 민주화를 이루고 종파갈등을 해결해도 항구적인 평화는 요원하다. 시리아를 둘러 싼 각국의 이해관계 앞에서 허망하게 희생될 불안한 평화가 있을 뿐이다. 그래도 불안한 평화가 전쟁보다는 낫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