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풍향계]동성애의 사회적 인식

이기준 시카고중앙일보 논설위원

그리스에서 10번째 시의 여신으로 불리는 사포(Sappo). 그녀는 BC 612년 에게해의 레스보스 섬 귀족 명문가 출신이다.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비너스)만큼이나 아름다왔다는 그녀는 전 9권의 시를 남겼다고 한다. 서정시·만가·연가 등 여러 가지다. 제1권에만도 1천3백20행이나 수록돼 있다고 하니까 그 방대한 양을 짐작할 수 있다.

그녀는 게르퀴라스라는 귀족과 결혼후 딸 하나를 두었으나 남편을 일찍 사별한 후 동성애에 빠졌던 것으로 기록돼 있다. 여성 동성애자인 레즈비언(Lesbian)은 그녀의 출생지 레스보스 섬에서 유래했다. 여성 동성애를 레스비언( Lesbian Love)라고도 하고 그녀의 이름을 따서 사피즘(Sapphism)이라고도 한다.

이와 반대로 남성 동성애자 게이(Gay)들이 하는 동성애를 소도미(Sodomy)로 부르고 있다. 구약 창세기는 고모라와 함께 소돔인들을 동성애자들로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은 이들의 변태행위를 확인하기 위해 천사 2명을 나그네로 가장시켜 내려보냈다. 그러나 이들은 이 나그네마저 성적 대상으로 삼으려 했다.



의학자들 ‘선천적’ 분석

분노한 하나님은 이 두 도시를 유황불로 심판했다고 한다. 소도미는 소돔에서 나온 말.

동성애자들이 하는 동성애는 의학적 용어로 성대상이상증후군으로 부른다. 일반인과 달리 이성에 관한 성감이 전혀 없을 뿐더러 혐오감까지 있을 정도다. 하여간 이들은 남성이 인구의 5∼16%, 여성은 1∼3% 정도 된다고 한다.

동성애자가 되는 원인은 자세히 밝혀져 있지는 않다. 독일 훔볼트 대학 실험내분비학 연구소의 건터 도너박사등 대부분의 의학전문가들은 태생설을 든다. 후천적이 아니라 태내에서 생기는 선천적이라는 이야기다.

동성애는 인류사 만큼이나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로마의 시저를 비롯해서 철학자 소크라테스 등도 동성애를 즐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크라테스는 소문난 악처가 있었으니 양성애자였던 것으로 볼 수 있다.

동성애가 극단적으로 사회적 지탄을 받게 된 것은 20세기의 흑사병으로 불린 에이즈(AIDS)때문이다. 에이즈 바이러스가 동성애자들의 변태적인 행위를 통해서도 급속도로 번졌기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은 동성애자들의 천국이다. 네덜란드·벨기에는 이미 지난 90년 동성간 결혼을 합법화시켰다. 최근 캐나다 온타리오주도 동성결혼 금지를 위헌으로 판결, 이 대열에 합류했다.

지난 2001년 동성애자임을 밝힌 독일의 클라우스 베를라이트 베를린 시장은 올 6월 60만여명이 참가한 게이 퍼레이드를 직접 지휘했다. 프랑스 파리의 베르트랑 들라노에 시장 역시 마찬가지다.

동성애자 전용 고교 개교

미국은 각 주에 따라 60∼80년대까지만 해고 동성애를 법으로 금지했으나 지금은 다르다. 텍사스주가 1986년 동성애간 성행위를 금지한 안티 소도미법을 지난 6월 위헌으로 판결함으로써 중대한 기로에 놓였다. 현재 텍사스·미주리·오클라호마·캔자스를 비롯한 13개주에서만 동성애를 금지하고 있다.

최근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공표한 뉴 햄프셔주의 진 로빈슨 신부가 주변의 극심한 반대를 딛고 주교인준을 받은 데다 미사까지 집전해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또 뉴욕에서는 9월 동성애자를 비롯, 양성애자·성전환자 전용 고교까지 개교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되고 있다.

동성애자를 주교로 인준한 미 성공회의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것 같다. 성경에서 하나님은 애초에 인간을 남자와 여자로 만들고 동성애를 하도록 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렇다면 로빈슨 주교가 이 성경말씀을 어떻게 가르치게 할 것인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동성애자·양성애자 고교도 마찬가지다. 이들을 위한 전용 교육기관 설립이라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 것 같다. 고교에서 동성애·양성애에 관한 과목까지 가르쳐야 할테니 말이다.

성전환자야 어쩔 수 없다손 치더라도 동성애란 그들만의 사생활일진대 굳이 사회적으로 양성화시켜야 할까. 하여간 유럽도 마찬가지지만 미국도 참 이상한 나라임에 틀림없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