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학 3학년 학생의 의대입시 불안증

전문가 칼럼
폴 정 박사, STEM 연구소

공부도 잘하고 모든 일에 적극적이며 열심히 노력하는 명문사립대 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이 이번 봄방학에 방문하여 상담하는 중에 의대 준비가 너무 어렵다고 하소연을 했다. 왜 그러냐고 하니 열심히 공부해 학점은 잘 유지했는데 그 이외의 다른 것은 제대로 준비된 것이 없다고 한다. 그 동안 학교 연구실에서 리서치를 했지만 내세울 결과는 없고 교수님이 연구비가 없어서 지금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중단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고 한다. 그리고 MCAT은 이번 여름 방학에 공부해서 시험을 봐야할 것 같은데 준비는 안된 것 같고 모든 것이 불확실하고 자신도 없어 의대를 갈 수는 있을지 모르겠다고 걱정을 했다.

의대를 준비하고 있는 많은 학생들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불안해 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명문 의대를 목표로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학생일수록 더욱 그럴 것이다. 그 만큼 목표치가 크다 보니 준비해야 할 것도 많고 결과도 남들과 비교해서 월등히 좋아야 될 것 같은데 현실은 계획대로 진행이 되지 않고 시간은 흘러 벌써 1년 후에는 대학을 졸업해야 한다는 생각에 마음이 조급해지고 불안해 질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졸업 후에 인턴십을 하면서 좀 더 시간을 갖고 준비하겠다고 생각하면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의대 신입생의 평균 나이가 24세라는 것을 생각해 볼 때 의대를 준비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 재학 중에 의대를 지원할 만큼 모든 것을 준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때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가 있다.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대 입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점이 좋아야 한다. 그래서 필자와 함께 의대 준비를 하고 있는 대학 1, 2학년생들의 경우는 좋은 학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도와주고 있다. 대학교 1, 2학년의 성적에 따라서 의대입시를 준비하는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일단 성적을 잘 유지해야만이 여유있게 다른 것을 준비할 수 있다.

여름방학에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의대 진학을 1년이라도 앞당길 수 있다. 학기 중에는 좋은 학점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공부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공부하면서 여러가지의 것들을 동시에 잘 해낼 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다만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할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러다 보면 좋은 결실을 맺을 수도 있고 또한 좋은 추천서를 받을 기회가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3개월이 넘는 긴 여름 방학 중에는 공부보다는 의대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여러가지 활동을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여름방학 중에 학부학생을 위한 연구프로그램이 있는 특정 연구기관에 미리 지원하게 되면 일부 연구비와 생활비까지 지급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일본 등 세계 각국의 유명 연구소에서 수업을 들으며 연구하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으니 미리 준비하여 지원해야 한다. 해외 의료봉사 또한 학기 중에는 하기가 쉽지 않다. 1~2주 선교지에 다녀오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적어도 한 번에 4주 이상씩 두 번 정도는 다녀와야 충분한 경험을 했다고 인정을 받을 것이다. 병원에서의 봉사 및 섀도잉 또한 마찬가지다. 평소 학기 중에도 학교 주변의 작은 병원에서 주말에 봉사활동을 할 수는 있지만 방학중에 좀더 큰 병원에서 다양한 경험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기로 되어 있는지 각자 생각해 보라. 아직도 여름방학 동안의 계획이 확실하지 않다면 의대준비하는 프리메드 과정의 학생으로서 문제가 많다고 볼 수 밖에 없다. 4주 단위로 계획을 세웠을 때 시간을 헛되이 낭비하게 되지는 않는지, 아니면 시간 낭비없이 알찬 방학이 될 것인지를 다시 한 번 점검해 보기를 바란다.

▷문의: 571-292-6947
▷웹사이트: www.stemri.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