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치솟는 아파트 렌트…뉴요커는 괴롭다

2000~2012년 상승률, 전국 평균의 1.3배
저소득층, 수입의 40% 이상 렌트로 지불

뉴욕시 아파트 렌트 상승률이 전국 평균의 1.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콧 스트링어 감사원장실이 23일 발표한 보고서 따르면 아파트 평균 렌트 상승률은 지난 2000~2012년 사이 67.2%를 기록했다. 반면 전국 평균은 50.1%에 그쳤다.

5개 보로 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인 곳은 젊은층의 유입이 많은 브루클린(77%)이었고 이어 맨해튼과 브롱스(65%), 스태튼아일랜드(63%), 퀸즈(55%) 순이었다.

세부 지역별로도 윌리엄스버그·그린포인트(76.1%), 브루클린하이츠·포트그린(58%), 부시윅(50.3%), 베드포드-스티브슨트(46.8%) 등 브루클린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맨해튼 센트럴 할렘과 이스트 할렘도 각각 45.7%, 44.6%로 높은 상승폭을 보였다.



한인 밀집 지역인 퀸즈에서는 서니사이드·우드사이드(40.4%)의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베이사이드·리틀넥(14.3%), 플러싱·화잇스톤(10.3%)이 뒤를 이었다.

부동산 시장 연구기관인 NYU 퍼맨센터의 마크 윌리스 디렉터는 "렌트 인상에 대한 압박은 인구와 경제 상황에 따른 수요와 공급 불일치로 생기는 당연한 문제"라며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스트링어 감사원장은 "시정부가 대규모 자금을 들여 서민주택을 늘리려는 노력을 계속해 왔지만 지난 12년간 렌트는 지속적으로 치솟고 시민들의 수입은 줄어들었다"며 "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욕시는 현재 연방정부가 정한 빈곤선(Poverty Line)의 2배 수준까지를 저소득층(3인 가구 기준 연 3만7000달러 이하)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는 뉴욕시 전체 가구의 약 40%다. 이들은 소득의 40% 이상을 렌트로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정부 권고 기준에 따르면 이들 저소득층 가구가 최대로 부담할 수 있는 월 주거 임차 비용은 900달러 선이다. 하지만 서민주택을 제외하고는 뉴욕시에서 이 가격에 집을 구하기 힘들다는 것이 문제다.

맨해튼에 거주하는 한인 A씨는 "렌트를 절약하기 위해 스튜디오에서 온가족이 생활하거나 2베드 아파트에 2~3가구가 모여 사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며 "시정부가 서민주택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빌 드블라지오 뉴욕시장은 재임 기간 중 5만 가구의 서민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지만 이 숫자가 수요를 채우기에 부족하다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

황주영 기자 sonojun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