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국 거주 미주 한인 원격 세금보고 늘었다

통신기술 발전으로 불편 없어
H&R 블록은 관련 시스템 런칭

통신기술의 발달과 한국에 체류하는 미주 한인들이 늘면서 한국에서 미국으로 세금 보고 대행을 의뢰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 중에 직장이나 가족 문제 또는 건강과 기타 여러 가지 이유로 한국에 장기간 거주하는 한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 스마트폰과 이메일과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서비스 등의 통신 기술의 발전은 원격 세금 보고를 용이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세금 보고를 한국에서 미국에 있는 공인회계사(CPA)에게 부탁하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

미국 시민권자와 세법상 미국 거주자(resident alien for tax purposes)는 주거하는 나라에 상관없이 소득을 미국에 신고하도록 돼 있다. 이에 한국 내 미국인 장기 체류자들은 세금보고 기간에 맞춰 신고를 해야 한다.



특히, 한국 내 미국 세법을 전문으로 하는 CPA들이 많지 않은데다 유경험자도 부족한 상황이어서 미국내에 있는 CPA들에게 세금보고를 요청하고 있다.

마틴 박 CPA는 "건강상의 이유로 한국에 있는 한 고객의 부탁으로 이메일을 통해 세금보고 내용을 주고 받고 인터넷 전화를 이용해 세금 보고를 마칠 수 있었다"며 "최근 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이런 요청은 더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윤주호 CPA 역시 "세금 보고를 마친 한 고객이 한국에 있는 지인의 세금을 보고해 달라고 해서 생면부지 고객의 세금보고를 대행했다"며 "세금보고에 필요한 서류와 증명서들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카카오톡을 통해 받았고 납세자의 서명이 필요한 서류는 스캔해서 이메일로 보내고 당사자는 그 서류에 서명해서 다시 보내는 등의 절차를 거쳐 세금 보고를 마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국에 있는 한인 납세자들은 원격에서 세금보고가 이루어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신기해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대형 세금보고 전문 대행사인 H&R 블록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조한욱 CPA 역시 "해외 세금보고 요청이 눈에 띄게 늘었다"며 "H&R 블록은 해외 거주 미국인들을 위한 세금보고 온라인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CPA에 따르면, 해외에 있는 납세자들은 H&R블록의 웹사이트를 통해 본인의 계좌를 만들면 H&R블록 소속 세무보고 대행인들이 의뢰자의 세금보고서를 완료해 해당 계좌에 업로드하고 납세자는 서류를 검토한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전자세금보고가 완료된다는 것.

해외에서 살고 있는 미국인들이 증가하고 세금보고 대행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판단해서 이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H&R블록이 이런 시스템을 런칭하게 된 것이라고 그는 분석했다.

진성철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