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국민, 슬픔 딛고 차분한 국면전환

총체적 부실과 사고원인 규명에 총력

세월호 참사 사건이 이제 희생자 추모를 비롯한 사고수습과 원인규명, 그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범정부적 방안 마련 등 쪽으로 국면이 전환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혹시 있을 생존자 구조에 혼신의 힘을 다해왔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든 가능성을 보면서 실종사 수색에 만전을 기하되 점차 사고후 대책수립 차원으로 한국 정부와 사회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워싱턴 등 해외 동포사회에서도 희생자 가족과 상처받은 한국민의 감정을 어루만질 나름대로의 방안과 슬픔을 나눌 방도를 찾고 있다.

한편에서는 늘어가는 희생자 추모와 사후대책도 이어지지만 이번 사건이 단순실수나 단편적 요인이 아닌 국가 시스템의 총체적 부실과 기관들의 부정비리에 기인한 것이라는 국민적 비판앞에 가시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사명감이 한국민과 정부에서 커진 상황이다.



한국의 범부처 사고대책본부는 이번 사건의 원인규명에 초점을 두고 대대적인 조사와 함께 이후 재발 방지 등에 활동방향을 두는 모습이다.

이를 위해 검경합동수사기관은 청해진해운의 실질 지분소유자인 유병언씨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에 착수하는 한편 선박안전에 책임진 한국선급의 활동부실로 나타나는 인사 및 이권개입 등의 비리 조사와 단죄에 나서고 있다.

한국선급은 해양수산부 전직관리 은퇴기관이라는 비판속에 안전부실에 핵심 요인이 됐기에 전직 공무원 인사를 둘러싼 정부 전부처 산하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와 조치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는 각부처별로 퇴직하는 공무원들이 대거 이동해가는 산하기관에 대해 대대적인 인사 및 관리비리와 부실에도 적극 대응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유병언씨 비리 조사는 강도높게 이뤄지고 있다. 사고선박 회사가 부실하게 운영되도록 해 사고가 나도록 한 배경이 된다는 차원에서 철저하게 이뤄진다.

그의 국내외 재산내역과 형성과정에 상당한 비리혐의가 지적되기도 했으며, 32명 집단자살이란 엄청난 희생자를 낸 1987년 '오대양 사건'과의 연계도 있어 비난이 이어지고 있기에 철저한 규명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3면>

한편에서는 유가족들에 대한 대책과 큰 충격에 빠진 단원고 학생 및 생존자 대응, 그리고 실망하고 슬퍼한 국민들에 대한 감정 추스리기에도 한국 정부는 나서는 모습이지만, 깊은 충격을 받은 국민정서를 어루만질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른 희생자 가족 대책과 함께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 이후 정부 일부 부처 개각이 이뤄질 전망이며, 강병규 안전행정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을 포함한 중간폭의 경질론이 나온다.

해외에 사는 동포들로서는 이번 커다란 비극을 당한 한국민들이 모두 함께 슬퍼하고 위기대응에 함께 나서는 등 어려울 때 공동보조하는 모습을 차분히 지켜보고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