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불황 탈출 프랜차이즈] 헝그리 하위스 피자…바삭바삭한 도우 '입맛', 피자 배달 전문점

Hungry Howie's Pizza & Subs

▶역사

 제임스 히언은 미시건주 테일러에서 햄버거 장사를 하고 있었다. 어느날 업소에 앉아있던 히언은 배달이나 테이크 아웃 전문 피자가게를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한참을 고민하던 히언은 피자가게로 전업을 선언했다. 1973년 히언은 1000스퀘어피트규모의 햄버거 샵을 피자 가게로 바꿨다. 그는 업소명을 '헝그리 하위'로 정하고 장사를 시작했다.

 히언은 배달과 투고용 전문 피자를 만들어 팔았다. 고객들의 반응은 좋았다.



 이때 히언의 피자가게서 배달을 담당했던 스티브 잭슨이 제안을 했다. 히언과 파트너로 동업을 하면서 두번째 가게를 오픈하자는 것이었다.

 히어은 잭슨의 제안을 받아 들였다. 두 사람은 미시건 사우스게이트에 두번째 업소를 열면서 본격적인 피자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헝그리 하위는 바삭바삭한 도우(피자를 만드는 밀가루 반죽 판)를 재료로 고객들의 입맛을 끌어 들였다. 체인점은 날로 늘어갔다.

 히언과 잭슨은 1982년 프랜차이즈로 전환했다. 그리고 이듬해인 1983년 미시건 오번 힐스에 첫 프랜차이즈 점을 열었다.

 1993년부터 NBA 프로농구팀인 디트로이트 피스톤스의 공식 피자업체로 스폰서 활동을 하고 있다. 본사는 미시건 메디슨 하이츠에 있다.

▶가맹점 수

 2014년 기준으로 미 전국에 527개의 프랜차이즈가 있다. 해외에는 없으며 본사 직영점은 18개다.

▶전망과 취급메뉴

 제임스 히언은 헝그리 하위가 수많은 피자 업소들사이에서 앞서 나갈 수 있었던 점으로 맛과 서비스를 꼽았다.

 헝그리 하위 피자는 종래의 부드러운 도우보다는 바삭한 맛으로 차별화를 이끌었다. 여기에다 신선한 재료와 빠른 배달로 피자사업의 승부를 걸었다.

 그 결과 미국 피자업체중 '톱 10'안에 랭크될 정도로 성장했다.

 헝그리 하위 피자는 여러 메뉴가 있다.

 도우에 첨가한 재료에 따라 세서미, 갈릭 허브, 어니언, 버터로 나뉘어 진다. 토핑으로는 페퍼로니, 버섯, 파인애플, 베이컨, 햄, 소시지, 비프, 토마토 등이 첨가된다.

 헝그리 하위에는 피자말고도 오븐에서 갓 구어낸 빵으로 만든 샌드위치도 있다. 이탈리안, 햄&치즈, 스테이크, 터키 샌드위치도 피자만큼이나 잘 나가는 메뉴들이다. 또한 다이어트 족을 위한 여러 종류의 샐러드도 잘 나가는 메뉴다. 이외에도 치킨 텐더와 드링크류도 준비되어 있다.

 전국에서 판매되는 피자는 연간 30억개에 이른다. 매출은 무려 6040억달러로 추산된다. 피자산업은 경쟁도 치열하지만 시장규모는 매우 크다.

▶프랜차이즈 비용

프랜차이즈 비는 2만5000달러다. 계약기간은 10년이며 갱신이 가능하다. 로열티는 매상의 5%다.

▶창업 투자금액

 위치및 업소 사이즈에 따라 22만8000달러~40만3000만달러가 소요된다. 투자비에는 업소 장비와 디자인및 건물 리스 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마진

 총 매상에서 로열티와, 재료비, 인건비, 렌트비를 공제한 금액이 순수입이다.

▶자격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 기준은 없다. 사업체 운영경험이나 마케팅 능력만 있으면 된다. 피자가게를 운영해본 사람은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된다. 프랜차이즈 신청인의 순 자산은 30만달러가 있어야 하며 유동성 현금은 10만달러를 필요로 한다.

▶교육

본사에서 4주간의 교육이 실시된다. 비즈니스 오픈후에는 미팅이나 뉴스레터, 인터넷, 전화 등을 통한 지원이 계속된다. 지역적인 교육 세미나도 개최된다.

▶광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미디어 홍보나 지역적인 광고 지원이 있다.

▶기타

 프랜차이즈 오너의 80%는 두 개이상의 업소를 운영하고 있다. 한 유닛당 필요한 최소 인원은 10명이다. 프랜차이즈 승인후 오픈까지 90일~180일이 소요된다.

▶연락처

30300 Stephenson Hwy.

 Madison Heights, MI 48071

 전화:248-414-3300 www.hungryhowies.com

박원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