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방학·휴가시즌 맞아 '한국 손님맞이 스트레스'

반가움은 잠깐…픽업·관광·쇼핑 챙겨야
접대 소홀로 종종 오해 불러 다투기까지

#. 케이트 김(42·토런스)씨는 요즘 잦은 지각과 외출로 직장상사의 눈치를 보고 있다. 이유는 시조카의 '라이드-픽업' 때문. 출근길에 조카를 샌타모니카나 LA카운티 박물관 등에 내려주고 점심시간에 픽업해 다른 곳에 데려다 줬다 퇴근길에 픽업하는 생활이 벌써 1주일째다. 업무에 집중이라도 할라치면, '지금 ○○○인데, 언제 끝나세요?'란 문자메시지가 온다. 경비부담에 기사노릇까지 모두 김씨의 몫. 김씨는 "그리 가깝지도 않은 친척인데 아무리 잘해줘도 섭섭해 하는 것 같다"며 "돈은 돈대로, 시간은 시간대로 썼지만 이미 시댁어른으로부터 '우리 아들, 말도 잘 안 통하는데 몇 시간 동안 땡볕에 혼자 뒀다'고 서운하단 전화를 받아 울컥했다"고 말했다.

#. 풀러턴에 사는 박효진(34)씨는 친구와 보내야할 한달이 걱정이다. "너 LA살지? 우리 아이들 '섬머스쿨' 보내고 싶은데… 한 두달 신세 좀 지자"란 가벼운 말로 무작정 찾아온 친구는 정말 아무 준비 없이 몸만 왔다. 한달 동안 친구의 아이들만 데리고 주말마다 디즈니랜드 등 인근 놀이공원 4곳을 돌았다. 문제는 '당연하다'는 듯한 친구의 태도다. 박씨는 "방 뺐기고, 엄마 뺐긴 우리 딸은 풀이 죽었는데…장난감 때문에 딸 편 한번 들었다가 친구와 다퉜다"며 "'비싼 비행기 요금 들여, 너 보러 왔는데 너무한다'는 말이 너무 충격적이었다"고 하소연했다.

어김없이 찾아온 여름, 많은 한인들이 '한국손님 접대'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무비자로 미국 방문이 편해진 데다 환율 하락, 엄마들의 영어 교육열까지 만나 일부 가정은 여름 동안 4~5팀의 손님을 맞고 있다.

반가움은 잠시. 교통편·언어·문화차이 등으로 인해 일일이 보살펴야 하는 스트레스가 기다린다. 공항 픽업부터 숙식에 관광·쇼핑 안내까지 모두 챙겨야 하기 때문이다.



비용 문제도 만만치가 않다. 주요 관광지인 디즈니랜드의 1일 입장권은 일인당(10세 이상) 96달러. 여기에 2박3일 미서부 버스투어라도 가게 되면 300~400달러가 훌쩍 넘는다.

스테파니 이(26)씨는 "한국에서 오면 어바인도, 샌디에이고도 다 'LA'라고 생각한다. 거리상의 문제도 있고, 나름대로 개인적인 스케줄도 있는데, 손님접대에 소홀하다며 서운해한다"며 "'너 믿고 미국간다'는 말 듣기 싫어서 페이스북 활동을 잠시 쉬고 있다"고 말했다.

구혜영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