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62세 이상 은퇴시니어를 위한 역모기지(Reverse mortgage)? [ASK미국 주택융자-박정수 에이전트]

박정수/주택융자오리지네이터

▶문= 현재 부부 나이 65세이고 월 수입이 없어서 살고 있는 집의 페이먼트가 너무 힘이 듭니다. 월 페이먼트가 없는 역모기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답= 역모기지(Reverse mortgage)란 62세이상 은퇴 시니어들이 월 페이먼트를 위한 수입이 없기 때문에 소유한 주택의 홈에퀴티를 미리 융자 받아 사용하고 평생을 월 페이먼트의 부담 없이 살던지, 아니면 살던 중간에 집을 팔아서 그 동안 안낸 이자를 계산해서 정산하는 상품으로 연방주택청(FHA)이 보증하는 주택융자 상품입니다.

집 가격, 신청자 나이와 이자율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각각 다르며 나이와 집 가격에 따라 에퀴티의 45%, 이전 52%보다 최근에 에퀴티 리밋이 일부 낮아졌습니다.

역모기지란 예를 들어 30만달러 정도의 돈을 주택융자를 받을 때 이 돈의 50%는 라인 오브 크레딧으로 받고 50%는 은행에 적립하여 매월 나눠 받아도 되고 또는 전액을 캐쉬아웃하여 본인의 계좌나 이자가 발생하는 금융상품에서 본인이 월 필요한 만큼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한 주택융자 상품입니다.



이때 매월 납부해야 하는 페이먼트 원금과 이자는 납부하지 않고 평생 그 집에서 본인 사망 시까지 계속해서 거주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망 당시에 집에 대한 에퀴티가 이자 등을 정산한 후 남아 있다면 이 부분은 정산 후 유족이 찾아가게 됩니다.

이 역모기지 상품의 장점은 은퇴 시니어들이 현재 에퀴티가 있는 집에 살고 있거나, 집을 사실 때 본인이 원하는 기간 동안 월 페이먼트를 안내고 주택융자를 이용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살고 있는 집을 팔지 않고 살면서 주택융자를 통해 월 페이먼트의 부담 없이 별도의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어려운 경제적 환경 때문에 집을 팔고 이사를 가거나 혹은 융자 재조정 등을 하지 않고도 현재의 상황을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62세 이상 홈 오너는 한번 정도 노후의 재정 설계를 위해 검토해 볼 필요가 있는 상품입니다.

62세 이상으로서 현재 거주주택이며 집에 일정 부분 에퀴티가 있으면 신청이 가능하며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주택융자 전문가에게 간단한 전화 상담을 통해 신청 가능 여부와 현재 적용이자율로 얼마 정도의 주택 융자가 가능한지 미리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블로그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주택융자 기사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문의 : Richard Park (Jung S Park)
- Direct: (213) 800-1922
- Fax: 213-389-8588
- E-mail: jsp6188@gmail.com
- NMLS# 422523 (연방법 Safe Act 융자License)

박정수 전문가 ASK미국 상담글 모음 바로가기

박정수 MLO의 '주택융자·재융자의 모든 것' 블로그 바로가기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