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땀과 얼룩도 말끔하게 여름빨래 끝~

담배 냄새 구연산으로 제거
김칫국물·커피는 탄산수로

LA에 습도가 높아졌다. 바다에 인접한 지역들은 더 습하고 오전 내내 흐리기도 하다. 햇살도 더 강해져 하루 종일 끈끈하고 예전만큼 쾌적하지도 않아 기분마저 눅눅해질 수 있는 한여름이다. 이럴 때 다른 계절보다 잔뜩 더 쌓이는 빨래라도 개운하게 해결한다면 불쾌지수를 누그러뜨릴 수 있지 않을까.

'흰 옷은 더욱 희게, 색깔 옷은 더욱 선명하게'라는 어느 광고 문구처럼 숨겨진 빨래의 노하우를 활용하면 뽀송뽀송하고 깨끗이 빨래를 할 수 있다.

●땀과 얼룩 제거, 친환경 소재로 여름 빨래하기

여름철 세탁물은 바로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땀이 흠뻑 묻은 빨랫감을 놔두면 섬유 사이사이에 악취가 배어 세탁 후에도 냄새가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젖은 옷을 바로 세탁하기 어려울 땐 잘 말린 후 세탁하는 것이 낫다. 그래도 냄새가 깨끗하게 가시지 않는다면 과산화수소수와 베이킹 소다를 소주 컵으로 각각 한 컵 정도 넣은 물에 2시간 정도 담가두었다 빨래를 하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담배 냄새가 많이 날 때는 물 1컵에 구연산 1작은 술을 넣은 스프레이로 뿌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걸어두었다가 세탁한다. 빨래를 헹굴 때 식초 몇 방울 떨어뜨리는 것도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고, 아토피가 있는 경우는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땀 얼룩을 제거할 때는 뜨거운 물에 표백제를 넣어 세탁한 뒤 마지막 헹굼 단계에서 구연산을 넣어주면 된다. 땀이나 수돗물에 포함된 철분 성분을 구연산이 제거해 하얗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하얀 옷을 더 하얗게 세탁하는 방법은 옷에 가루비누를 칠해서 투명한 비닐 팩 안에 넣고 햇볕에 30분 정도 놓아두었다가 세탁하는 것. 또 세제와 표백제를 1:1의 비율로 뜨거운 물에 잘 푼다. 여기에 빨랫감을 푹 담가두었다가 삶은 것 이상으로 뽀얀 옷이 된다. 빨래를 삶을 때는 레몬 1/8조각이나 소금 1큰술을 타면 더욱 하얗게 빨래할 수 있다.

블라우스 같은 섬유는 피지 등의 유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면직물과 함께 여러 번 세탁하면 검게 변색된다. 때가 많이 탄 부분은 베이킹 소다와 글리세린을 3:1로 섞어 바른 후 30분 정도 두었다가 뒤집어서 세탁기에 넣어 세탁한다. 때가 심한 양말은 세숫대야에 산소계 표백제를 넣어 세탁한다. 그래도 안 빠지는 누런 때는 세숫대야에 비누와 산소계 표백제를 1:1의 비율로 넣고 따뜻한 물을 부은 다음 2시간 정도 담가두었다가 15분 정도 삶는다.

흙이 묻은 빨래는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옷이 젖은 상태에서는 섬유 속으로 더 깊이 파고들기 때문에 충분히 말린 후, 먼저를 잘 털어준다. 그런 다음 얼룩진 부위를 감자로 문지른 뒤 세탁한다. 감자의 전분 성분이 섬유 사이에 박혀 있는 흙 입자를 끌어당겨 주는 풀 역할을 해준다.

옷에 곰팡이가 피었을 때는 습기를 잘 제거하고 비벼서 곰팡이를 털어준다. 그런 다음 과산화수소를 물에 희석해서 세탁하면 말끔히 사라진다. 주로 색상이 있는 옷은 과산화수소를 사용하고, 흰옷은 염소계표백제를 사용해도 된다.

화학 성분 대신 친환경 재료로 얼룩을 없애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김칫국물과 커피는 더운 물로 살짝 닦은 후 탄산수를 부어 두드리듯 닦아내고 세탁.

와인은 얼룩 부분을 팽팽하게 잡아당긴 후 베이킹소다를 듬뿍 뿌리고 뜨거운 물을 천천히 부어 제거한다.

파운데이션은 클렌징오일로, 삼겹살 기름이나 샐러드 소스는 레몬이나 식초로, 크레파스는 베이킹소다를 젖은 수건에 묻힌 후 닦는다.

● 소재별 여름 이불 세탁

잔물결의 요철감을 지닌 면 리플은 물 온도가 30도를 넘으면 원단 수축 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알칼리성이나 중성세제로 세탁해야 망가지지 않는다.

모시보다 얇고 촘촘한 라미 리플은 세탁기를 사용하면 조직이 변형될 수 있으므로 찬물에 하루 정도 단가 풀기를 제거한 뒤 중성세제로 손빨래를 해야 한다.

'지지미'라 불리는 프로모달 리플은 중성세제를 이용하면 세탁기에 빨아도 좋다. 세제가 직접 닿으면 탈색이 될 수도 있으므로 세제를 완전히 푼 후에 세탁한다.

고급 마섬유인 리넨은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세탁을 하고 그늘에서 자연스럽게 말린다.

인견은 물에 닿으면 강도가 낮아지고 수축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울 세탁하고 약하게 탈수시켜 그늘에 말릴 것. 뜨거운 물로 세탁하거나 뜨거운 열로 건조하면 탈색 및 수축의 우려가 있다.

이은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