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자의 눈]위안부와 세월호의 닮은 점

이 재 희/사회부 차장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지난달 26일 풀러턴을 찾았다. 풀러턴 자매도시 위원회와 풀러턴 뮤지엄센터가 주최한 초청 행사에는 에드 로이스 연방 하원의원과 덕 채피 풀러턴 시장 및 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위안부 피해자를 '그랜마', '할머니'라 부르면 극진히 대접했다. 거물급 정치인과 시장은 온전히 할머니들에 집중하면서 그날의 주인공은 자신들이 아니라는 것을 너무 잘 아는 듯 행동했다. 숨기고 싶지만 진실을 알리기 위해 용기를 보여준 할머니들에 참석자들은 존경을 표했다.

할머니들은 이날 미국에 도움을 청했다. 일본이 잘못을 깨닫고 사죄하도록 도와 달라고 했고, 일본이 저지른 전쟁 범죄를, 인권유린을 교과서에 실어달라고 했다. 일본군에 끌려가던 당시, 미국을 알고 미국에 도움을 청했으면 끌려가지 않았을 것이라는 말을 몇 번이고 했다.

미국정부는 적극적이다. 연방하원은 7년 전 위안부 결의안을 채택했고 지난 6월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항의서한을 보냈다. 폴렛 애니스코프 대통령 부보좌관은 지난달 30일 두 할머니를 백악관에서 맞았다. 반면 한국 정부는 조용하다. 일본을 상대하지 않고 있지만 그것으로 할 일을 다하는 건 아니다.

할머니들은 또 이런 말도 했다. 위안부라고 벌레 보듯 하고, '매춘부'라는 모욕적인 말을 하는 이도 있다고.



#. 세월호 참사가 일어나고 정치인들이 피해자 및 희생자 가족이 모여 있는 진도를 찾았다. 가족에 위로는커녕, 의전을 받으려 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온갖 추태를 부려 물의를 빚었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110여 일이 지났다. 아직까지도 10명의 실종자를 찾지 못했다. 유가족은 한 달 가까이 단식을 하고 또 다른 유가족은 30일 넘게 걷고 있다.

유가족은 말한다. 한국사회가 바뀌어야 한다고. 그러려면 문제점을 알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그래야 대책이 나온다고. 그래서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그런데 정부는 책임지지 않고 특별법 제정은 여야가 겨우 합의하긴 했지만 그 합의에 유가족은 없다.

그 와중에 어느 정치인은 세월호는 교통사고라고 말한다. 또 다른 정치인은 이제 일상으로 돌아가자고 말한다. 누군가는 유가족이 보상금 바라고 저런다고 말한다. 또 다른 누군가는 지겹다고 말한다. 최근에는 단식하는 유가족을 '노숙자'라 폄하하고 "제대로 단식하면 실려가야 하는 거 아니냐"는 망언까지 나왔다.

위안부와 세월호는 다른 문제이지만 피해자가 있다는 점에서 다르지 만도 않다. 위안부 피해자는 미국 정부에, 세월호 피해자는 한국을 방문하는 프란치스코 교황에 기대고 있다는 점에서 비슷하기도 하다. 위안부도, 세월호도 아직 끝이 난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는 같다.

위안부는 일본이 사과하고 보상해야 끝이 날 것이고 세월호는 진상규명과 책임, 처벌이 이뤄져야 끝이 날 것이다. 그래도 남는 게 있다. 위안부는 인권이라는 문제를 생각하게 해야 하고 세월호는 사회를 변하게 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

지금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내 일 아니라고 함부로 말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위안부든, 세월호든 기억해야 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