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창업 자금 대출 알선도, 법률자문도 무료로 해결

창업에서 경영까지 컨설팅
인·허가 문제 꼼꼼히 체크
한국어 통역 서비스 제공

뉴욕시 소기업들은 창업부터 확장까지 뉴욕시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뉴욕시의 스몰비즈니스서비스국(SBS)이나 뉴욕시장실 산하의 프로젝트 팀인 뉴욕비즈니스활성화팀(NBAT) 등을 잘 활용하면 창업 준비와 대출 알선 비즈니스 컨설팅 같은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맨해튼 다운타운에 있는 SBS사무실에서 SBS의 커뮤니케이션 디렉터인 메리디스 웨버와 NBAT 특별프로그램의 마이클 김 부디렉터를 만나 한인 업주들이나 예비 창업주들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다.

◆비즈니스 솔루션 제공=현재 SBS는 NYC비즈니스솔루션 프로그램을 통해 소기업의 ▶직원채용 ▶대출알선 ▶직원교육 ▶소수민족.여성 소유 비즈니스 인증(M/WBE) 취득 ▶무료법률자문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 가운데 한인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서비스는 역시 대출 알선이다. 창업이나 사업확장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해야 하지만 소기업이 대출받기는 쉽지 않다. 웨버 디렉터는 "업체에 맞는 대출기관을 연결시켜주고 있다"고 소개했다.



실제로 지난해 한인이 운영하고 있는 뜨개질 재료 판매 업체인 '루피망고'가 SBS를 통해 은행 대출을 받는데 성공했다.

루피망고의 김외정 사장은 "뜨개질용 실을 만드는 기계를 구입해 도매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싶었지만 허리케인 샌디 여파로 자금흐름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 대출승인을 받기 어려웠다"며 "그러던 중 SBS의 문을 두드리게 됐고 SBS의 보증을 받아 소개해 준 은행에서 10만 달러를 대출 받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SBS를 통해 총 2500만 달러 900건 이상의 대출이 성사됐다. 이밖에 SBS가 뉴욕시의 대형 로펌과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하는 무료 법률자문도 소기업들이 유용하게 이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다.

웨버 디렉터는 "법률자문이 필요해도 자금사정이 넉넉지 않은 소기업들은 변호사를 찾기 쉽지 않다"며 "지난해 670여 개 업체가 이 서비스를 통해 100만 달러의 벌금을 면제 받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창업 파트너=NBAT는 창업을 위한 정부기관의 인.허가와 인스펙션에 도움을 주고 있다. NBAT의 김 부디렉터는 "부동산 리스 계약이 끝난 이후부터 개업 전까지 NBAT와 파트너로 일한다고 생각하면 된다"며 "빌딩국.보건국.환경국.소비자보호국.소방국 등 주요 부서 담당자들이 NBAT에서 함께 일하며 업주들을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NBAT는 비즈니스 개업을 위해 뉴욕시 각 기관으로부터 받아야 하는 인.허가 신청방법 안내부터 신청서 검토까지 해준다. 인스펙션을 받기 전 NBAT에서 일하는 각 기관 인스펙션 담당자들이 업체를 직접 방문해 실제 인스펙션을 받을 경우 문제가 될 만한 것이 없는지 미리 점검해 준다.

김 부디렉터는 "간혹 한인 업주들 가운데 인스펙션을 실시하는 기관의 담당자가 미리 나와 점검한다는 사실에 티켓이나 벌금 등을 우려해 꺼리는 경우가 있다"며 "이 서비스는 점검의 의미지 실제 인스펙션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기관에 통보되는 것은 없다. 업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SBS와 NBAT 모두 한인 비즈니스 업주를 위한 한국어 통역 서비스도 제공한다. SBS의 센터는 뉴욕시 5개 보로에 총 7개가 운영되고 있다. 사업체와 가까운 센터로 전화를 걸어 한국어 통역이 필요하다고 말하면 통역관을 연결시켜 준다.

웹사이트(nyc.gov/nycbusiness)에 접속하면 자세한 서비스와 센터 전화번호를 찾을 수 있다. NBAT역시 웹사이트(www.nyc.gov/nbat)로 필요한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212-618-8810)로 상담이 가능하다.

김동그라미 기자 dgkim@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