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무상 유아원, 인증도 안전도 불안하다

500여 곳 중 계약서 제출 141곳에 그쳐
감사 마친 곳엔 부적절한 직원 고용 적발

개학을 일주일도 남겨놓지 않은 가운데 빌 드블라지오 뉴욕시장이 야심차게 추진한 무상 종일 유아교육(Pre-K)이 안전에 커다란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27일 스콧 스트링어 뉴욕시 감사원장은 새학기부터 뉴욕시의 유니버설 프리 킨더가튼(UPK) 서비스 제공업자로 계약한 유아원 500여 곳 가운데 교육국으로부터 계약서를 전달받은 곳이 141곳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감사원장은 "교육국에 계약서 제출을 독촉했으나 아직 300여 곳의 계약서가 없어 이들 기관에 대한 안전 감사 등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안전문제에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이미 검토를 마친 업체들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견되고 있어 남은 기간 동안 전체 유아원을 대상으로 제대로 점검이 이뤄질지 의문이다. 뉴욕시 규정에 의하면 감사원은 시정부 계약의 적합성을 검토하는데 각 30일의 기간을 보장받고 있다.



검토가 끝난 한 유아원에서는 아동포르노 제작 공모 전과가 있는 직원을 고용했던 기록이 발견됐고 의무사항인 직원의 뉴욕주 아동학대 등록부의 신원조회를 거치지 않아 6차례나 적발된 곳도 있었다. 이 외에도 필요한 허가가 누락됐거나 학생 숫자 기록이 불일치한 곳도 다수였다.

이와 관련 스트링어 감사원장은 27일 드블라지오 시장을 만나 교육국의 신속한 협조를 당부했다. 하지만 드블라지오 시장은 "보건.소방.교육국이 각각 모든 유아원의 안전 문제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며 "감사원의 서류 절차 때문에 수천 명의 어린이가 교육에 지장에 받도록 내버려두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 감사원장의 우려를 일축했다.

또 와일리 노벨 시장실 대변인은 "계약서 지연 제출이 올해가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에도 86곳의 신규 유아원 계약업체 가운데 19곳만이 개학 첫날까지 감사원 등록을 마쳤다"며 큰 문제가 없음을 강조했다.

이에 스트링어 감사원장은 28일 오후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고 "계약서 등록은 서류 처리의 문제가 아니라 4살짜리 어린이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시정부의 입장을 반박했다.

한편 감사원은 교육국과는 별도로 저소득 가정의 어린이들을 위한 유아원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아동서비스국이 제출한 128건의 유아원 계약서는 이미 승인해 1만3000명의 어린이가 혜택을 받을 예정이다.

박기수 기자 kspark206@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