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고3 학생들의 대학 지원 단계

학부모를 위한 조언

고등학교 3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는 이제 대학교 지원 준비를 할 시기가 됐다. 경제적으로 인해 대입 컨설턴트를 만나기 부담스러운 상황에 있다면 여기서 소개하는 조언을 따른다면 대학 입시 준비에 조금은 도움이 될 것이다.

처음 준비과정은 크게 두 개 부분으로 나눠진다. 아이의 프로파일(1)과 대학 리스트(2)를 준비하는 것이다.


1. 프로파일: 학생의 프로파일은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입학지원서에서 자기 자신을 소개하는 방식이다. 프로파일의 첫 번째 부분은 학업 프로파일이다. 이 부분은 성적과 대입 시험 점수, 두 가지로 크게 구성돼 있다.

▶성적: 아이가 수강한 수업들과 성적, 그리고 평점을 확인하기 위해 최근 성적표의 복사본이 필요하다. 입학 지원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이 내용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잘 보관해야 한다. 그리고 아이의 학교에서 성적표(the official transcripts)를 '대학 리스트'에 포함돼 있는 학교들로 잘 발송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SAT 또는 ACT 점수: 아이가 이 시험들을 제 시간에 볼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한다. SAT와 ACT 시험 스케줄은 각 웹사이트(sat.collegeboard.org, www.actstudent.org)를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다. 학교에 성적표를 보내기 위해서는 공식 시험 점수(The office test scores)를 주문해야 한다. 저소득층 학생은 비용을 면제받을 수 있으니 학교 카운슬러에게 문의해보자. 비용이 적게 드는 공식 모의고사와 문제지도 이들 웹사이트에 있다. 또 칸아카데미(Khan Academy)를 찾아 접속하면 SAT 문제들을 볼 수 있다.

▶학업 이외의 부분: 프로파일의 두 번째 부분으로, 학업 이외의 내용을 가리킨다.

-리더십, 정식과목 외의 활동, 스포츠, 유급 근무와 봉사활동 등에 대한 기록을 잘 남겨둔다. 참여했던 날짜와 매년마다 총 몇 시간을 했는지 그리고 각 주마다 몇 시간을 활동했는지가 포함된다. 이력서 작성도 필요하다. 좋은 이력서의 예제는 온라인(http://jobsearch.about.com/od/sampleresume1/a/high-school-resume-examples.htm)에서 찾아보자.

-가족과 주위 환경들에 대한 기록이 필요하다. 가족의 삶이 어려웠거나 혹은 아이가 힘든 일들을 극복했던 일이 있었다면, 아이가 이 부분에 대해 에세이나 혹은 지원서의 기타 선택항목(the Optional sections) 부분에 쓸 수 있도록 지도해 준다.

-자기소개서에 대한 아이디어가 아이들에게 가장 힘든 부분이다. 하지만 일부 웹사이트(www.apstudynotes.org/essays)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자료들과 아이디어들을 찾아볼 수 있다. 물론 복사는 안된다.

-교사 추천서는 가능한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미리 부탁하고 받는 것이 좋다.


2. 대학교 리스트 작성하기

자녀의 프로파일을 준비하다 보면 내 아이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어느 정도 인지할 수 있다. 이 프로파일을 아이가 지원해야 할 학교의 목록을 만드는데 사용하자. 특히 아이의 카운슬러와 만나 어떤 학교가 '꿈'의 학교인지, 어떤 학교가 '목표'인지, 그리고 어떤 학교가 아이에게 합격이 가능한 '안전한' 학교가 될 것인지 조언을 얻자. 그런 후 이 세 개의 카테고리 안에서 대학교 리스트를 만들자. 작성 전 유명 대학순위 목록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colleges.usnews.rankingsandreviews.com/best-colleges)나 각 학교 홈페이지, 또는 구글검색을 통해 여러가지 정보와 전공을 확인해야 한다.


3. 대학교 지원하기

프로파일과 대학 리스트가 작성됐다면 아이들은 바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내가 맡은 학생들은 평균 5-7개의 UC 캠퍼스를 지원한다. 그리고 공통지원서(www.commonapp.org)를 사용해 15~20곳의 사립학교를 지원한다. 공통지원서 작성도 앞서 소개한 단계들을 기반으로 작성하면 된다.

정 박 카일 / Nova 42 Academy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