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중간선거 판세 급반전…민주당 연방상원 장악 청신호

양당 예비경선 종료 이후
경합 6개 주서 민주 우세
공화 과반 여론도 뒤집혀

11월4일 중간선거가 채 50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공화당이 하원에 이어 상원도 장악할 것이라는 판세 분석에 급반전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주 중간선거에 내보낼 민주, 공화 양당의 후보를 뽑는 예비경선이 끝나면서 그동안 양당의 경합주로 분류됐던 6개 주에서 민주당 후보들의 승리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워싱턴포스트는 16일 자체 통계예측모델인 일렉션 랩 조사에서 민주당(51%)이 근소한 차이로 과반을 차지해 상원을 장악할 것으로 전망했다. 불과 약 2개월 전인 지난 7월15일 발표 때만 해도 일렉션랩은 공화당이 80% 이상의 확률로 상원 다수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었다.

워싱턴포스트 뿐만 아니라 뉴욕타임스의 선거 결과 예측 시스템인 업샷모델도 공화당의 상원 장악 확률을 몇주 전 70% 이상에서 51%로 하향 조정한 반면 민주당은 30% 중반에서 49%로 상향 조정했다.



이번 중간선거에서는 하원의원 435명 전원과 전체 상원 의석(100석)의 약 3분의1인 상원의원 33명, 50개 주 가운데 주지사 38명을 비롯해 46개 주의회 의원들이 교체되지만 최대 쟁점은 상원 의석 변화다. 사사건건 오바마 대통령에게 딴지를 걸고 있는 공화당이 하원에 이어 상원까지 장악하면 오바마 대통령은 남은 임기 동안 사실상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현재 총 100석 가운데 민주당이 55석, 공화당은 45석을 확보하고 있어 공화당이 이번 선거에서 6석을 더 확보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상원 판세 분석 급반전은 콜로라도주와 아이오와주, 캔자스주에서 촉발됐다. 콜로라도는 현역 민주당 상원 의원인 마크 유달의 승리 가능성이 64%에서 95%로 급등했다. 아이오와는 2주 전 공화당 상원의원 조니 언스트의 승리 가능성을 72%로 예측했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59%로 낮아졌고 캔자스도 공화당 상원의원 팻 로버츠의 당선 가능성이 68%로 낮아졌다.

이들 세 곳과 더불어 루이지애나주와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민주당 쪽에 긍정적인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유명 통계 전문가인 네이트 실버도 12일 전에는 64%로 공화당 우세를 예상했으나 현재는 55%로 하향 조정해 민주당에 힘을 실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에 대해 대통령 집권 기간 중 치러지는 중간선거에서 여당에 작용하던 불이익의 크기가 과거에 비해 줄어든 것 같다고 분석하면서 민주당이 잘했다기보다는 공화당에 대한 불만이 표출된 것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 결과가 발표되자 해리 리드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현재 호조를 보이고 있다. 만약 선거가 오늘 열린다면 우리가 상원을 장악할 것"라며 기뻐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