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공항 '무인자동 입국심사' 본격 가동

대기시간 대폭 줄어 '간편하고 빠르게'
국제선 터미널 등 총 50대 'APC' 설치
한 명당 90초…영주권자는 이용 못 해

LA 국제공항(LAX)에도 무인 입국심사 시대가 열렸다.

연방세관국경보호국(CBP)은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LAX에도 새로운 형태의 무인 자동 입국심사대(키오스크)인 '오토메이티드 패스포트 컨트롤(APC)'을 설치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APC는 우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제 항공사들이 이용하는 톰 브래들리 터미널 입국심사장에 40대, 그리고 델타항공이 사용하는 5번 터미널에 10대 등 총 50대가 설치됐다. LAX 내 APC 키오스크는 지난달 26일부터 시범 운영을 해왔다.

이에 따라 공항 입국 절차 소요 시간이 기존의 절반 가량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CBP측은 "기존 승객 300명이 입국심사대를 거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45분"이라며 무인 입국심사대의 운영으로 세관신고 및 입국심사 절차 대기 시간이 시민권자는 39%, 외국인은 18% 가량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토드 호프만 CBP 국장은 "시범 운영 결과 짧게는 20분, 길게는 50분 이상 걸렸던 입국 심사가 각각 11~17.5분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2번 터미널에도 추가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호프만 국장은 이어 "영주권자는 지금 당장 APC 키오스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지만 서비스 업데이트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에릭 가세티 LA시장은 "입국 심사 대기 시간을 대폭 줄여 LA시민과 LA를 찾는 방문객들이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입국 수속을 마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용 가능 대상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APC 키오스크는 현재 미국과 캐나다 시민권자, 미국의 비자면제 프로그램에 가입돼 있는 38개 국가 무비자 승객들이 사전 등록(pre-registration)이나 가입(membership) 없이 이용할 수 있다. CBP에 따르면 방문·취업비자 소지자는 지난 2008년 이후 미국을 최소 한 차례 이상 방문한 경우에만 APC 키오스크 이용 대상에 해당된다. 영주권자는 아직 이용이 불가능하다.

이용 방법

APC 키오스크는 한글을 포함해 총 13개의 언어가 지원된다. 입국심사에 필요한 세관신고서 작성, 여권 스캔, 지문·사진 생체정보 채취 등을 미리 처리해 기존에 종이로 된 세관신고서를 따로 작성할 필요가 없다.

이용자 한명당 걸리는 시간은 90초. 입국자들은 APC 키오스크 터치 스크린으로 인적사항, 여권·지문 스캔, 사진촬영, 항공편 및 개인정보 등을 입력한 후 출력되는 확인증을 챙겨 입국심사관에게 제출하면 입국심사 절차가 완료된다.

단 확인증의 내용에 대한 추가 확인이 필요할 경우에는 이전처럼 2차 검색대로 넘겨진다.

이수정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