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 조지아 프로젝트’ 유권자 등록 ‘올스톱’

켐프 주 내무장관 “8만5천명중 33명 허위”
등록마감 1주일 남기고 “모든 서류 제출”
뉴스위크 “뭔가 수상한 일이…” 의혹제기

유권자 등록 마감을 1주일 남기고 막바지 유권자 등록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시민단체가 여지껏 등록시킨 유권자들의 관련 서류를 검토하느라 곤혹을 치르고 있다.

민주당 진영의 지지를 받고있는 소수계 유권자 등록 단체 ‘뉴 조지아 프로젝트’는 26일부터 조지아 내무부에 수천장의 유권자 등록 서류를 제출하기 시작했다.

브라이언 켐프 내무부 장관은 지난 4개월간 등록시킨 8만5000여명중 33명이 “허위로 드러났다”며 “지금까지 진행한 등록 캠페인 관련 모든 서류를 1주 내로 빠짐없이 제출하라”고 이 단체에 요구했다.

시민단체측은 그나마 협상을 통해 제출 기한을 1주 연장하는데 그쳤다.



11월 선거에서 투표할 수 있는 유권자 등록 마감일은 다음달 6일이다. 막바지 유권자 등록에 힘써야 할 시점에서 서류 검토에 인력을 총동원하게 된 셈이다.

주지사, 연방상원 등을 뽑는 중간선거에서 소수계의 표가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내무부의 이런 조치에 대해 언론과 시민단체들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뉴스위크는 최근 특집기사에서 “유권자 등록에서 전례없는 성과를 거둔 민주당계 시민단체가 느닷없이 공화당 정부의 조사를 받고있다”며 “조지아에서 뭔가 수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8만5000명 중 0.04%에 해당하는 33명이 허위라며 선거 직전 조사를 시작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내무부 측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1명의 유권자라도 허위 등록됐다면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라도 토마스 켐프 장관 대변인은 “‘뉴조지아’가 8만5000명의 유권자를 등록했다는 사실은 고려대상이 아니다. 단 1장이라도 문제가 있다면 조사하는 것이 내무장관의 헌법적 의무인데, 더욱이 33장의 서류가 허위였던 것으로 판별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켐프 장관이 소수계 유권자들의 참정권을 침해한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 온라인 유권자 등록 개시 등 켐프 장관의 정책 덕분에 그 어느 때보다 조지아에서 투표하기가 쉬워졌다”고 덧붙였다.

켐프 장관측의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시민단체들은 여전히 의혹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다.

켐프 장관은 이전에도 소수계 단체들의 유권자 등록 성과에 불편한 심정을 드러낸 적이 있다. 이달 초 마리에타에서 열린 공화당 행사에서 그는 “소수계 단체들이 엄청난 수의 유권자들을 등록시키고 있다.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11월 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할 수도 있다”며 공화당의 대책 마련을 촉구한 적이 있다.


※이 기사는 소수계 언론 연합체 ‘뉴 아메리카 미디어’의 참정권 특별기사 지원에 힘입어 작성됐습니다.


조현범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