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바닥 낮은 샌달 평발과 휜다리 원인 제공

캘리포니아에 사는 한인들 중 남여노소를 불문하고 휜다리나 평발인 환자들이 의외로 많다. 일반적으로 난방목적으로 온돌이나 다다미에서 좌식생활을 많이 하는 한국인이나 일본인에게 흔한것으로 알려져 있는 데 따뜻한 캘리포니아에는 왜 많은 걸까.

날씨가 맑고 더운 캘리포니아에서는 얇은 천 소재의 슬립온(slip-on) 신발이나 샌들 착용이 많은 편인데, 물론 신을 때는 편하지만 발 건강 뿐만아니라 예쁜 체형 만들기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일단 슬립온이나 샌들의 경우 아치 서포트가 없이 평평한 것이 특징인데, 이런 신발을 자주 신게 되면 발의 아치가 사라지면서 평발을 만들고 평발로 인해 정상적인 보행 패턴까지 깨지기 마련이다.

평발로 오래 걷다 보면 발목이 쉽게 피로해지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무릎과 고관절을 긴장시켜 걷게 된다. 이렇게 걷다 보면 자연히 종아리나 허벅지 바깥쪽 근육이 경직되고 다리가 안쪽으로 모아지는 안짱 걸음을 걷게 되면서 다리 모양도 자연스럽게 휘게 된다.



이렇게 외형상으로 다리가 휘는 것에만 그치는 것만이 문제는 아니다. 평발로 인한 무릎 관절의 부담으로 인하여 성인에게는 관절염의 위험이,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성장저하나 구부정한 체형의 문제를 초래하는 환경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골반이 앞으로 기울면서 허벅지 근육은 바깥쪽으로 돌아가 마치 허벅지가 옆으로 퍼져 보인다던가 군살이 붙어 있는 것 같이 보여 같은 몸무게임에도 뚱뚱해 보이는 체형, 다리가 짧아 보이는 숏다리 체형으로 보이게끔 만든다.

또한, 동양인들에게는 주로 바닥에 앉아서 생활하는 온돌 문화를 가지고 있어 W자 모양으로 앉기, 양반다리로 앉기 등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골반 및 고관절의 인대가 짧아지고 비틀어져 있기 쉽다.

그래서, 의자 생활을 하는 서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휜다리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편이다. 이러한 문화차이에 아치서포트가 없는 신발을 신기까지 한다면 휜 다리는 더욱 쉽게 만들어질 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휜다리를 어떻게 치료하면 좋을까? 경희 아큐피아 한의원에서는 골반의 틀어짐이라는 근본문제부터 해결하여 휜 다리를 교정하고 있다. 우선 VST요법으로 골반의 균형을 좌우하는 뒤틀어진 주변 근육들을 제자리로 찾아주어 골반과 고관절의 균형을 회복시킨다.

이렇게 골반의 틀어짐을 잡아 주게 되면 휜다리로 인한 체형 변형 개선 뿐만 아니라 좀처럼 빠지지 않는 복부와 허벅지 군살등의 라인을 정리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체계적인 운동요법으로 골반주위와 허벅지의 근육들을 강화시켜 줌으로써 체형의 올바른 균형이 이루어 진다.

이러한 치료 노하우는 경희아큐피아 한의원의 모태인 휜다리 교정 전문 청구경희한의원의 교정 노하우를 그대로 적용한 것이다. 휜 다리의 정도나 정확한 원인은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알 수 있지만, 일상 생활 속에서 간단한 체크 리스트를 통해 휜 다리 여부를 짐작해볼 수는 있다.

대표적인 체크 사항으로는 다리 사이가 잘 붙지 않는다던가 종아리가 활처럼 휘어 있는 경우, 무릎이 안 쪽을 향하고 있는 경우 등이 있는데, 이중 한가지라도 해당이 된다면 지금 휜 다리가 조금씩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휜 다리는 다리 모양 뿐만 아니라 관절, 성장, 비만 등 다른 신체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생활 습관 개선 또한 휜 다리 예방과 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바닥에 오래 앉아 있거나 다리를 꼬는 습관, 킬힐 혹은 슬립온의 잦은 착용 등은 휜 다리를 더욱 휘어지게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할 것을 권하고 싶다.


경희아큐피아 한의원 얼바인 949-654-1500, 부에나팍 714-522-1600
홈페이지 www.khacupuncture.com(한국어), www.acupia.com(영어)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