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네일살롱·미용실 위생등급제, 실효성부터 의문

식당, 오히려 식중독 증가
검사관 교육 부족 우려도
업계, 비용부담 가중 불안

뉴욕시가 식당에 적용하고 있는 위생등급제를 네일살롱과 미용실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되면서 관련 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식당 앞에 성적표처럼 부착되는 위생등급은 뉴욕시가 식당을 찾는 소비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2010년 시작했다. 하지만 제도 시행 4년째를 맞은 지금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이로 인한 부작용들도 만만치 않아 효용성 논란도 일고 있다.

이에 따라 네일.미용업계도 업주들에게 엄청난 금전적.심리적 부담을 안겨주는 이 위생등급제가 시정부의 배 불리기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는 상황이다.

◆불안에 떠는 업계=지난달 루벤 디아즈(민주) 브롱스보로장이 알파벳 위생등급제를 네일.뷰티살롱에 적용하는 조례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업소의 청결과 안전도.환기상태를 점수로 매겨 고지한다는 것이다. 이는 각종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있는 직원과 고객의 건강과도 이어진다는 것이 디아즈 보로장의 입장이다.

이에 대해 한인 업계 측은 "시행이 될 경우 업주들의 금전적.심리적 부담이 커져 많이 불안해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 제도가 식당 위생등급제처럼 효용성 논란에 휩싸일 것도 우려하고 있다.



뉴욕한인네일협회의 이상호 회장과 한미미용인연합회의 미셸 이 회장은 "소비자와 직원들의 건강을 위한 제도라 무조건 반대할 수 없다"며 "하지만 위생등급제 시행으로 발생하는 각종 비용이 소비자들에게도 전가될 수도 있어 업계 경기에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닌가 걱정된다"고 말했다. 또 "식당에서 실시하고 있는 위생등급제가 실제로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한 채 벌금만 늘어난 상황이라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식당 위생등급제 효과 있나= 현재 식당 위생등급제는 효용성 논란에 휩싸였다. 최근 뉴욕포스트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식품 온도와 보관상태 위생 기구 및 시설 유지보수 해충 등에 대한 적발건수는 크게 늘었다.

거둬들인 벌금도 시행 전 연평균 3000만 달러였던 것이 시행 후 4500만 달러로 급증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식중독 환자는 늘었다. 지난 2009년 식중독을 호소하는 뉴욕시민들의 311민원신고 2066건이었지만 2013년에는 2305건으로 증가한 것.

한인 요식업계는 이 같은 결과에 대해 뉴욕시가 식품과 조리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검사관들을 내보내다 보니 객관적인 위생점검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미동부한식세계화추진위원회의 김영환 회장은 "검사관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인스펙션이 이뤄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며 "그렇다 보니 업주들의 벌금부담은 늘어나지만 근본적인 위생문제 개선이 제대로 안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그라미 기자 dgkim@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