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김·이·박씨는 중복 투표자?

이름·생년월일 같으면 동일 인물로 간주
“소수계 유권자에 악영향” 시민단체 반발

한인들을 포함해 흔한 이름을 가진 소수계 유권자들이 잠재적 중복 투표자로 간주될 수 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캔사스주 내무부는 조지아를 비롯, ‘다주간 확인(Interstate Checking)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중인 28개 주 유권자 8500만여명 중 무려 500만여명이 잠재적 중복 투표자로 분류될 수 있다고 29일 발표했다.

중복 투표는 중범죄로 간주돼 2~10년형에 처해질 수 있다. 이중 조지아의 잠재적 중복 투표자는 51만여명에 달한다.

이 자료를 검토한 아시안정의진흥협회 애틀랜타지부(AAJC)는 조지아에서 1만명 이상의 아시안 유권자들이 잠재적 중복 투표자에 포함된 것으로 추정했다. 아시안 유권자 8명중 1명 꼴로 중복 투표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다주간 확인 프로그램’은 의도적으로 다수의 주정부에 거소 신고를 하고, 여러번 투표를 하는 범법자들을 가려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하지만 허술한 조사방식이 문제다. 집계를 실시한 캔사스주 내무부는 성과 이름, 생년월일이 같으면 일단 동일 인물로 간주했다. 소셜 시큐리티 번호, 중간이름은 고려조차 하지 않았다.

특히, 한인들을 비롯한 아시안 유권자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알자지라 아메리카는 이들 28개주에 등록된 전체 유권자들의 인종구성과 캔사스주 내무부가 발표한 잠재적 중복투표자 목록을 비교한 결과, 백인 중복투표자는 전체 인종구성 비율보다 8%포인트 낮은 반면, 흑인은 45%, 아시안은 31%, 히스패닉의 비율은 24% 높았다.

일부 주에서는 유권자들에게 편지를 보내 일정 기한 내에 자신이 중복 투표자가 아님을 증명하지 않으면 유권자 목록에서 제외시키고 있다.

조지아 내무부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프로그램과 관련해 유권자들을 접촉한 적도, 계획도 없었으며, 유권자 명단에서 이름을 삭제하는 일도 절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라스 토마스 대변인은 “조지아주는 단순히 유권자들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차원에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것 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복투표자를 가려낸다는 시도 자체가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2006년 다주간 확인 프로그램을 시행한 캔사스주 내무부는 단 한명도 범법자를 찾아내지 못했다.

시민단체들은 한마디로 ‘소수계 유권자 탄압’이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헬렌 김 호 AAJC 애틀랜타지부 대표는 “여러 파트너 단체들과 자료를 검토중이며, 법적 대응도 고려중”이라고 말했다.


조현범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