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불체자 LA만 50만명… 한 사람이라도 더 구제"

LA시 린다 로페즈 이민 국장
신청서 양식 아직 미발표…사기 조심해야
한인단체·영사관과 협력 서류작성 도울 것

"이민개혁 수혜자들이 최대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각국 영사관, 관계 단체들과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LA시 이민부의 린다 로페즈 국장은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불법체류자 숫자가 LA카운티에 100만명, LA시도 50만명이 넘는다"며 "이민개혁 행정명령의 영향이 가장 큰 지역이 LA"라고 말했다. LA시 이민부는 이민자들을 돕기 위해 에릭 가세티 시장이 지난해 출범시킨 부서다.

지난 20일 행정명령 발표 이후 LA시 이민부도 눈코 뜰새 없이 바빠졌다.

로페즈 국장은 "한인을 비롯해 LA시에 거주하는 불법체류자들이 한 사람이라도 더 추방유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시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홍보 및 지원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로페즈 국장은 "아직 이민서비스국(USCIS)으로부터 신청서 양식이 발표되지 않았다는 것을 한인들도 꼭 알았으면 좋겠다"며 "이민개혁을 틈탄 사기 제보가 벌써부터 많이 접수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신청서 양식이 나오면 변호사나 비영리단체들의 도움을 받아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민부는 USCIS 신청서류가 나오면 아태법률센터, 민족학교, 한인타운노동연대 등 50여 비영리단체들과 연계해 서류 작성을 도울 계획이다.

로페즈 국장은 개인 신원확인과 가주 거주 증명 서류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출생신고서나 여권, 학교 서류, 의료기록, 시정부 발급 서류 등 가능한 많은 자료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민부는 불체자의 서류 준비가 여의치 않을 경우 한국 총영사관 등 각국 영사관에도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LA한국총영사관 측도 "지원이 필요하다면 흔쾌히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로페즈 국장은 "불체자들이 노동허가증을 받으면 로컬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 결과들이 많다"면서 "불체자들의 임금상승으로 소비가 늘고, 시 세수도 늘어 LA의 경제규모가 커지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민부는 내년 1월2일 시행되는 가주의 불체자 운전면허증 발급도 관련 비영리단체들과 협력해 수혜자를 최대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로페즈 국장은 운전 면허증 신청을 위해 신청서 작성, DMV(운전면허국) 예약, 필기와 실기 시험 그리고 개인 신원과 가주 거주 확인 서류 등 많은 서류가 필요하다며 해당자들은 관련 비영리단체들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원용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