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외동포영사대사 “선천적 복수국적자 피해 개선하겠다”

이정관 재외동포영사대사
여러 효율적인 정책 추진

“선의의 피해를 입고 있는 선천적 복수국적자를 위해 범정부적으로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국적법 개정 문제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뉴욕을 방문 중인 이정관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는 16일 맨해튼 그리운미스코리아 식당에서 열린 언론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사는 “만 22세까지의 재외국민2세에게 추가 국적이탈 기회를 부여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으나 법을 바꾸는 것이라 쉽지 않다”면서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동포들의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적법 개정을 논의하는 범정부 태스크포스에는 외교부 외에 법무부·병무청·국무총리실 관계자들이 포함돼 있다.

지난 2003년부터 3년반 동안 LA총영사관 부총영사를 역임하고 2010년부터 3년 동안은 샌프란시스코 총영사를 지내 “미국 동포사회를 잘 알고 있다”는 이 대사는 2013년 4월부터 한국 정부의 재외동포 정책을 총괄하는 재외동포영사대사를 맡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대사는 “최근 많이 발생한 재외국민 관련 사건들로 인해 지난해에는 재외국민보호 업무 비중이 높아 재외동포 쪽에 충분히 신경을 못썼다”며 “올해는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재외동포 정책을 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미주 동포사회 가운데서도 비중이 높은 샌프란시스코·LA·시카고 등을 방문해 동포들의 의견을 듣고 동부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뉴욕을 방문했다.

이 대사는 또 박근혜정부가 내세운 ‘맞춤형 재외동포 서비스’를 위해 “재외동포 거주 지역을 5개 권역으로 나눠 특성에 맞는 정책을 펴 나갈 계획”이라며 “지난해 총리실 산하 재외동포정책위원회에 이를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뉴욕을 방문한 것도 700여만 재외동포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 동포, 특히 그동안 많이 접하지 못했던 뉴욕 동포사회의 목소리를 듣고자 하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간담회에서는 한글학교의 역사교육과 관련된 교재 공급 문제, 동포사회 노인층 지원, 한인 불법체류자 지원 문제 등이 논의되기도 했다.

동포사회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원과 관련해서 이 대사는 “정부의 지원은 단체가 아니라 어떤 사업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며 한국 정부와 여론이 인정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도 중요함을 강조했다.

박기수 기자
kspark206@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