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SAT·ACT 두 가지 다 치러보고 자신에 맞는 시험 선택해야

전직 입학사정관 대입 가이드

쇼샤나 크리거
엑스퍼트 어드미션스 카운셀러
전 시카고대학 입학 사정관


Q : SAT와 ACT중에 무엇을 선택해야하나?

A : 많은 학생들이 11학년 봄학기에 처음으로 SAT나 ACT를 본다. 미국에 있는 모든 대학에 두 시험 모두 제출할 수 있고 대학은 둘 중 하나를 더 선호하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SAT를 선택할지 ACT를 선택할지는 개개인의 선호도와 자연적인 소질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표준화된 시험은 대학 지원 과정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기에 시험 준비를 시작할 때 SAT와 ACT 두 가지를 모두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좋다. 오늘 칼럼에서는 이 두 시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느 시험을 어떻게 결정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다.



◆구조=SAT와 ACT 중 가장 극명하게 차이가 나는 점은 전체적인 구조다. ACT는 4가지 섹션이 있는데 영어.수학.읽기.과학이다. ACT는 작문(writing)이 선택이지만 많은 대학들이 이 작문을 요구한다.

SAT는 3가지 섹션이 있다. 비판적 독해(Critical Reading) 수학 그리고 에세이를 포함한 작문이다. 2016년 부터는 SAT의 이 에세이 영역이 선택이 된다. SAT는 실험 섹션이 있는데 점수에 반영되지는 않는다.

◆길이와 시간=SAT와 ACT 모두 긴 시험들이다. SAT는 3시간 45분이 ACT는 2시간 55분이 소요된다. 많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ACT 작문은 추가로 30분이 더 걸린다. SAT는 각 섹션이 나뉘어져 나온다. 수학 20분 독해 25분 수학 25분 그리고 다시 독해 시험 20분이 주어진다. 반면 ACT는 각 과목을 한 번에 치른다.

◆점수=SAT의 각 섹션은 200점에서 800점이 주어지며 학생들은 600점에서 2400점까지 받을 수 있다. 각 섹션의 점수를 합한 것이 총점이 된다. ACT는 총점이 26점이며 각 섹션에서 1점에서 36점까지 받을 수 있고 작문 섹션은 0점에서 12점까지 받을 수 있다. 수학 독해 영어 과학의 평균 점수가 총점이며 작문 점수는 따로 나온다. ACT는 오답에 대한 감점이 없고 SAT는 현재 오답에 대해 25% 감점이 주어지지만 2016년 부터는 이 제도가 폐지된다.

◆내용=SAT는 비판적 사고와 영어 단어를 강조한 시험이다. ACT 문제들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에 가깝게 출제된다. SAT의 수학은 대수학(Algebra II)까지 포함하는 반면 ACT의 수학은 삼각법(Trigonometry)까지 다룬다. ACT의 과학섹션은 분석 해석 문제 해결 형태이며 SAT는 과학섹션이 아예 없다.

◆어느 시험을 선택하나=두 시험 중 어떤 것을 치를지는 각 시험을 직접 치러본 뒤 결정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학생들은 두 시험 중 점수가 잘 나오는 것이 있기 마련이다. ACT와 SAT 교습 회사들이 주관하는 연습 시험을 치러보고 소요되는 시간을 재는 것이 좋다.

두 시험을 치루고 난 뒤 온라인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SAT.ACT 점수 변환표를 사용해 점수를 비교해 보자. 예를 들어 ACT에서 32점은 SAT에서 2160점에서 2210점 사이와 동등한 수준이다. 이 결과를 근거로 좋은 성적을 보인 시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연습 시험 결과를 대학 진학 카운슬러와 상의해 결정을 내리고 시험 준비 계획을 같이 세우면 도움이 된다.

대학들은 SAT와 ACT 모두 인정하지만 더 선호하는 시험은 없다. 다시 말해 학생들은 두 시험 모두 신중하게 고려하고 자신의 능력에 가장 잘 맞는 시험을 고르는 것이 유리하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SAT와 ACT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의 학생은 둘 중 하나의 시험에 자연적으로 더 많은 친밀감을 느낄 것이다. 대학에 가장 강력한 프로필을 보여주기 위해 시간을 내어 SAT와 ACT 모두 전체적으로 탐험을 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맞는 시험을 선택하기 바란다.

212-787-3132/ korean@expertadmissions.com / ExpertAdmissions.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