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삶의 향기] 의미 없는 고통은 없다

박재욱 / 나란다 불교센터 법사

애당초 거대한 바윗등에 몸을 의탁하게 된 것은 속절없는 변고였다. 신산한 일생을 알리는 불길한 조짐이었다.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바늘 끝 같은 틈새도 찾을 수 없었다.

때로는 살을 에는 삭풍과 설한에 온몸을 떨며 울음을 삼켰다. 차라리 세상 인연의 끈을 놓아버리자고 수없이 다짐했다. 그러나 자신 없는 내가 죽기보다 싫었다. 다만, 절망의 나락에서 하늘을 우러러 통절히 맹서하고 애원했다. 나, 불퇴전의 의지로 피눈물을 삼키며 기필코 살아남으리니 '문 열어라. 하늘아!'.

나는 생명의 문틈을 찾아 모세혈관처럼 천 갈래 만 갈래로 찢어져야 했다. 살기 위해 도리 없이 죽어야 했다. 그리하여 스스로 몸을 얼렸다 녹이면서 생사를 오가는 자맥질을 끝없이 반복했다. 무자비한 박토에 형벌처럼 버려져, 무량한 세월을 모질게 조금씩 나아가며 시나브로 옹골지고 우람져갔다.

보아라, 사람아! "저 고요의 세계를 보아라/ 싸늘하게 어둠을 움켜진/ 저 청동의 몸짓을 보아라/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바람도 멈추는 곳/ 그곳 하늘엔 달도 별도 하나 없으리라/ 시커먼 고요 속/ 어둠마저 잠재우며/ 온 세상 근육을 일으키는/ 저 우람찬 몸부림을 보아라"(김지헌 시 '뿌리를 위하여'전문)



속수무책으로 척박한 바위에서 가혹한 삶을 시작한 소나무는 바위를 뚫는 처절한 고통을 감내해야 삶을 지탱할 수 있다. 뿌리가 바위를 뚫는 그 힘의 신묘한 원천은, 실뿌리를 많이 만들어 주변의 습기와 수분을 한껏 머금었다가, 기온이 내려가면 결빙이 되어 부피가 늘게 되고, 해빙되면서 작은 틈이 생기는 데 있다. 바위의 몸에 극히 미세한 균열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 틈새기로 뿌리는 뻗는다. 그리고 또. 또다시.

그것은 끝 모를 형벌에 당당히 맞선 위대한 저항이었으며 숭엄한 고행이었다. 그 강렬한 생에의 의지와 경이로운 생명력은 가히 눈물겹고도 아름답다.

겨울 소나무를 통해 확인된 생명원리에 무지한 이는 인생을 논할 수 없다. 대저, 의미 없는 고통은 없는 것이기에, 인간의 삶은 슬픔과 아픔을 견디고 이겨내면서 완성된다

생의 존엄을 인식하고 절대긍정의 지혜와 불굴의 의지로 당면한 역경을 극복할 때, 비로소 존재의 성숙에 이를 수 있음이다.

"눈물을 억누르고 슬픔을 견뎠을 때/ 불평을 담아두고 고통을 견뎠을 때/ 변명을 않고 잠자코 비판을 견뎠을 때/ 분노를 삭이며 꿋꿋이 굴욕을 견뎠을 때/ 당신의 눈빛은 깊어지고 생명의 뿌리도 깊어진다" (아이다 미츠오의 시 '생명의 뿌리'전문)

땅속에서 절절히 시절을 엿보고 있는 씨앗 한 톨도 엄동의 고통 없이 봄은 오지 않음을 안다. 또한, "뼈에 사무치는 추위를 겪지 않고, 어찌 코를 찌르는 매화향기를 얻을 수 있으리오" 엊그제 매향이 슬쩍 스치더니 봄이 시방 바쁘다.

musagusa@naver.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