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벨트로 때려?…유치원 교사 아동 학대

저소득층 대상 무료 유아교육 기관 심각
산하 프리-K 위생불량 등 무더기 적발

한국에서 잇따른 어린이집 교사에 의한 아동 폭행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뉴욕시 킨더카튼에서도 아동 폭행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포스트가 최근 발표된 연방 아동가정부 감사 보고서를 인용해 2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교사가 학생을 벨트로 때리는 등 3~4세 아동을 위한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운영기관들에서 총 17건의 심각한 아동 학대 사례가 발견됐다.

특히 이들 대부분은 뉴욕시정부의 지원을 받아 프리-K도 운영하고 있었다. 또 189곳에서는 위생 불량 사례도 적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맨해튼 할렘에 있는 애비씨니안 디벨롭먼트 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킨더가튼에서는 한 교사가 3세 아동들에게 서로를 때리라고 지시했고 이 교사는 해고됐다. 또 퀸즈 파라커웨이에 있는 블랑셰 커뮤니티 프로그레스 데이케어 센터에서는 지난 1월 교사가 3세 아동을 벨트로 때렸다. 해당 교사는 2주 동안 정직 처분이 내려졌다.



또 브롱스에 있는 섀론 뱁티스트 보드 오브 디렉터에서는 지난해 9월 한 교사가 아동을 때렸다는 신고가 접수됐고 지난 2월에는 한 교사가 네 명의 아이들을 때려 상처를 남겼다. 또 한 아이에게 하루 종일 젖은 기저귀를 차고 있도록 해 발진을 야기했으며 진공 청소기로 아이들을 위협하기도 했다.

이밖에 맨해튼 어퍼웨스트사이드에 있는 한 킨더가튼에서도 한 교사가 학생의 낮잠을 깨우기 위해 엉덩이를 주먹으로 때렸으며 4세 아이를 바닥으로 내동댕이치기도 했다.

아이들을 홀로 방치해 두는 경우도 허다했다. 애비씨니안 헤드스타트라는 킨더가튼에서는 지난해 6월 한 아이를 공원에 15~20분간 남겨뒀다.

또 브롱스에 있는 에피스코펄 모닝사이드 센터에서는 아이들 주먹 크기의 쥐 구멍이 발견됐다. 이에 대해 센터 측은 "이 구멍은 쥐들을 내 보내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모나 데이비드 뉴욕시학부모연합 회장은 "이번 보고서는 읽기조차 역겨운 것"이라며 "드블라지오 시장이 무상 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했는데 그 전에 기존 시스템부터 대대적인 점검과 개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뉴욕시 아동보호국(ACS)측은 "이번 보고서에 제시된 지적 사항들은 발견 즉시 시정됐다"며 "문제를 단속하고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해명했다.

서승재 기자

seo.seungjae@koreadaily.com

헤드스타트(Head Start) 프로그램=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무료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만 3~5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1965년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뉴욕시에는 250여 개의 헤드스타드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자세한 교육센터 관련 정보는 뉴욕시 웹사이트(www.nyc.gov)에 접속한 후 검색창에서 'head start'를 찾아보면 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