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총영사관 무료 여권 사진 촬영한다는데…주변 사진관들 "어떻게 살라고"

벌써부터 10~15곳 반발나서
"영사관 등에 중단 요청할 것"


한국 정부가 여권발급 선진화 사업의 일환으로 LA총영사관을 비롯한 재외공관에서 올 하반기부터 무료 여권사진 촬영을 시행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자 주변 한인 여권사진 촬영업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LA총영사관을 중심으로 한인타운의 여권사진 업체들은 웨스턴과 버몬트 사이의 6가~올림픽가에 대략 10~15개가 있다. 사진업체들은 여권사진 촬영으로 1세트 4장을 찍어주며 10달러를 받는 게 일반적이다. 손님이 많을 때는 하루에 30명에 이르지만, 평균 15명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업체들은 여권사진 촬영과 함께 서류작성이나 공증 등을 병행하는데, 사진촬영 수입이 사라질 경우 피해가 적지 않다. 총영사관에서 무료 여권사진을 찍어주게 되면 생업에 적지 않은 타격이 생기는 셈이다.



이에 사진업체들은 조만간 의견을 모아, 영사관과 청와대에도 여권사진 무료촬영 중단을 요청하겠다는 입장이다.

총영사관 맞은편에 있는 스튜디오 2000의 허봉희 사장은 "우리처럼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거나 여권사진 이외 부수 업무들이 있는 업소는 모르겠지만, 여권사진이 하루 수입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게들은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며 "이들 대부분이 영세한 자영업자들인데, 한국 정부가 왜 이런 일을 꾸미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허 사장은 "한국에서도 여권발급을 대행하는 기초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무료 사진 촬영을 전면 시행하려다가 업자들의 반발로 중단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어차피 무료 사진촬영을 하려면 영사관도 전담 인력이 필요하게 되고, 정부 예산이 들어가게 된다. 또, 장비 운용에도 돈이 추가로 들어 갈테니, 굳이 한인 영세업자들을 곤궁하게 하면서까지 일을 진행할 이유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영사관 주변의 퀵스프레스닷컴 단 김 사장도 "당장 시행이 된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이 올 지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아무래도 영향이 없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의 이번 조치는 전자여권 발급을 확대하면서 여권 발급 때 즉석에서 디지털 사진을 찍어주는 '전자여권 얼굴 영상 실시간 취득 시스템'을 구축, 여권도용을 방지하고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한다는 취지다. 지난해에 뉴욕과 애틀랜타,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에서 시범실시해 올해 말부터는 미주 공관 전체로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총영사관의 이성호 민원실장(영사)은 "아직까지 주변의 한인 사진업체로부터 직접적인 불만이 접수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여권용 무료 사진 촬영은 어디까지나 민원 서비스 차원에서 준비돼 온 것이다. 시범실시 중인 타지역 공관에서도 실제로 업자들의 불만이 접수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에서는 지난 2012년 하반기에 10개 지방자치단체부터 시범 실시 후 단계적으로 확대시행하려다 사진업계의 반발로 시행범위와 시간을 늦춰 검토하기로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사진=김문호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