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발협 공청회서 다양한 의견 개진

한인회장 선거 소송을 피하기 위해…
“양측 한발씩 양보하자”, “후세에 뭘 물려주려고”

차기 한인회장 선거와 한인회 정관 개정을 두고 공청회가 열렸다.

25일 오후 윌링의 한인문화회관에서 열린 ‘바른사회 회복 공청회’는 한인사회발전협의회(회장 월터 손)가 마련했다. 한발협은 지난해 8월15일 한인회 총회를 통해 개정된 정관이 올해 한인회장 선거를 앞두고 논란을 빚고 있으며 소송으로 비화될 것을 우려해 한인사회의 의견을 듣고자 공청회를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공청회에는 한발협 회원을 포함해 80여명이 참석했지만 한인회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참석자들은 정관 개정을 보는 입장과 소송을 막을 수 있는 제안을 내놨다. 곽길동 전 한인회 이사장은 “공청회가 의견을 달리하는 쌍방이 의견 밝혀야 하는데 책임지고 해명하거나 설명할 사람이 없어 제 역할을 못한다는 것이 아쉽다”며 “공청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향후 한인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한인사회 자정능력을 갖춰야 한다. 내가 제안하고자 하는 방안은 서로 한발씩 양보해서 정관 개정은 인정하되 적용은 일단 유보해서 이번 선거는 한인회비 3년 납부나 한인화 이사 조항을 빼고 치른 뒤 정관 개정은 32대 한인회에 일임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종하 전 한인회장은 “현 시점에 왜 이런 공청회가 열리고 작년 총회 직후에는 열리지 않았나. 공청회를 통해 누가 승자고 패자가 되며 어떤 해결책이 나올 수 있나. 지금 정관 개정에 뭐가 잘못됐다고 지적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공청회에서는 “작년 총회서는 성원이 충족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하는 듯한 발언이 있었다”, “봉사하러 나오는 사람을 막아서는 안된다”, “헌법도 차기 대통령부터 적용된다. 이사자격 없어도 누구든지 자격을 줘야 한다”, “이런 일로 둘로 갈라져 다음 세대에 무엇을 물려주려고 하느냐, 자중하고 합심해서 문제를 해결하자”, “이사 조항은 내부 인원으로만 대표를 뽑겠다는 것인데 그러면 범위가 좁아질 것”, “20만 대표인 한인회장이 선거를 빌미로 소송까지 가면 절대 안된다”, “선거공고를 무효화하고 현재 선관위원 명의로 다시 나가야 한다”, “정관 수정은 충분한 토의를 거쳐야 하는데 작년 총회서는 그렇지 못했다”, “과거 한인회장 선거로 법정에 섰지만 판사는 한인사회를 모른다며 회칙대로 판결하겠다고 했다. 총회가 절차대로 운영됐는지가 중요하다” 등이 있었다.

공청회를 마련한 한발협 월터 손 회장은 “찬반 결론은 내리지 않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30일 후보 등록일 까지 공청회에서 나온 해법을 종합해서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편 32대 한인회장 출마를 선언한 바 있는 서정일 한인회장은 26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임원회의를 통해 공청회에 관한 입장은 표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한인회 공식 입장은 현재 법대로 선거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공청회는 작년 총회 직후에 했어야 했다”고 밝혔다.
박춘호 기자 polipc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