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MD주 의회서 ‘국제시장’ 특별상영회 열려

“베테랑들 희생으로 오늘의 한국 일궈”
호갠 주지사, 유미 여사 “한국은 고마움 잊지 않는 나라”

메릴랜드 애나폴리스 주상원 밀러빌딩에서 영화 ‘국제시장’ 특별상영회가 4일 열렸다. 일반영화가 메릴랜드 주의회에서 열리는 것도 처음이지만 한국영화가 미국의 주의회에서 상영되는 것도 사상 처음이다.

메릴랜드 주지사실이 주최하고 워싱턴중앙일보와 CJ아메리카가 특별 후원한 이날 상영회에는 미군과 한국군 참전 노병 100여 명이 참석했다.

중앙일보의 ‘국제시장’ 영화상영 제안을 받은 주지사실은 무기를 버려가면서도 피란민을 구출한 미군의 인도주의적 작전과 재미이산가족 문제 등이 영화내용에 담긴 점을 높이 평가해 상영을 결정했다.

호갠 주지사는 이날 영화상영 전에 인사말을 통해 “국제시장은 한국이 전쟁의 잿더미에서 지금의 세계강국으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영화”라며 “미주 한인들과 한국인들이 미군의 희생에 감사해 하는 마음을 느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많은 국가들은 고마움을 잊고 사는 경우가 많지만 한국사람들은 그렇지 않다”며 “이 영화는 매우 슬프다고 한다. 강인한 참전용사분들도 눈치 보지 말고 마음껏 울고 웃을 수 있는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 주미대사는 “미국이 위대한 것 중 하나는 미국 전반에 내재된 ‘인도주의적 가치’라고 생각한다”며 “이 영화 초반에 나오는 흥남철수 부분에서도 이를 볼 수 있다. 당시 철수를 지휘한 아몬드 장군의 인도주의적 결단을 통해 10만 명의 피란민이 탈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안 대사는 “이 자리에 참석하신 참전용사분들이 60여 년 전 희생을 감수하지 않았다면 저도 없고, 지금의 한국도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유미 호갠 여사는 “관저에서 쌀로 밥을 지어 먹는데 나는 밥을 한 톨도 남기지 않는다. 전쟁을 겪고 가난했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어머니의 가정교육 때문”이라며 “그러한 상황에서도 어머니는 항상 미군들의 희생에 감사하다는 말을 했었다. 이러한 가르침들이 우리 세대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다음 세대에도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호갠 여사는 “참전용사들과 한인 여러분의 도움이 없었으면 퍼스트레이디가 될 수 없었을 것”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CJ아메리카의 서성엽 대표는 “이 영화는 우리의 아버지와 참전용사들, 우리의 ‘위대한 세대(great generation)’를 위한 영화”라고 말했다. 워싱턴 중앙일보 김진석 사장은 “영화 속 흥남철수에서 보여준 것처럼 미국과 한국이 힘을 모아 자유를 위한 역사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미국과 한국이 하나가 돼 자유민주주의 번영의 역사를 만들어 가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이병희 미 동부재향군인회장은 이날 호갠 주지사에게 ‘6.25 60주년 기념메달’을 전달, 미군들의 희생에 감사를 표했다.

한편 워싱턴중앙일보는 지역 한인 단체들과 민간외교 차원에서 지난 2월부터 3월까지 4차례에 걸쳐 버지니아주 페어팩스와 주 수도인 리치먼드, 타이드워터, 페닌슐라 지역에서 참전용사 초청 국제시장 특별상영회를 개최했다.

김영남 기자
kim.youngnam@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